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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센다이 공항철도 경영재건

작성자박종록 작성일2011-09-06

센다이 공항철도 경영재건

 

○ 경영난이 계속되는 제3섹터「센다이 공항철도」의 근본적인

    재건책으로 미야기宮城 현은 5일「상하분리」방식의 도입을 정식

    으로 표명하였다

 

○ 역사 등 철도자산의 일부를 현이 매입하고 철도회사가 운행에

    전념하는 방식에 대해 현은 작년 4월 이후부터 반복해서 검토해

    왔는데 4년 후에는 본격적인 흑자를 목적으로 한다

 

○ 同社는 매각액 약 85억 엔으로 금융기관에서의 차입금을 변제할

    방침으로 변제부담은 대폭 경감되어 12, 13년도의 자금수지는

    거의 균형을 이룰 것으로 예상, 15년도부터 흑자로 전환을 전망

 

○ 현은 15년도 이후 10년간 동사의 자금잔고를 적립해 현에서의

    차입금 원리변제가 본격화되는 20년대 중간이후도 안정경영

    가능한 재무기반을 확립한다는 구상

 

○ 센다이 공항 액세스선의 건설은 국가와 현, 센다이, 이와누마,

    나토리 3市가 합계 71억 엔의 보조금을 지출하고 있다.  한편,

    수요예측전망이 정확하지 않음을 지적해 온 센다이 시민 옴브

    즈만은「매각이익을 금융기관의 차입금 변제로 충당한다는 것은

    너무 어설픈 처사로 금융기관과 채권감면을 교섭하는 등 검토해

    야 할 것」이라고 비판

 

〈공항 액서스선 과정〉

 2000. 4  미야기현, 센다이시 등 제3섹터「센다이공항철도주식

             회사」설립

          9  국가가 공사시행인가

    06. 3  승객수 1일 1만명 수요예측

    07. 3  센다이 공항액세스선 개통

    08. 5  개통 초년도 결산에서 손실 8억 8천만 엔 계상

    10. 4. 미야기현이「상하분리」도입검토 착수

    10. 7  센다이시민 옴부즈만「상하분리」도입을 의문시, 공개

             질의서 제출

    10. 9  미야기현「상하분리에 위법성 없음」으로 옴부즈만에

             회신

    11. 9  미야기현「상하분리」도입방침을 결정


〈河北新報 9. 6〉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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