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헝가리 등 유로존 미가입국, 유로도입 회의적

작성자노미영 작성일2010-05-20

헝가리 등 유로존 미가입국, 유로도입 회의적
헝가리 新 정부 경제정책, 유로존 조건 충족에 얽매이지 않고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 시사

 

 




그리스발 유럽의 재정위기로 인해 체코, 스웨덴 등의 미가입 회원국 국민들이 유로존 가입에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헝가리에서 처음으로 정부 당국자도 이와같이 밝혀 주목되고 있다.

Gyorgy Matolcsy(조르지 머톨지) 헝가리의 신임 경제부장관 내정자(Fidesz 당)는 5월 14일 헝가리 경제주간지와의 인터뷰를 인용한 부다페스트KBC에 따르면 유럽의 재정위기 영향으로 더 이상 유로존 가입이 헝가리 경제 정책운용의 1차적 목표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장관 내정자는 이번 재정위기로 유로존 붕괴까지 전망되는 상황에서는 성장을 위한 정책추진이 우선시 돼야 하며, 향후 1.6~2년대 더블딥(이중침체)이 올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신정부는 이점도 대비할 것으로 피력했다.

이는 2주 전 경제부 장관으로 내정된 후 2011년 말까지 유로존 가입을 위한 정부의 구체적 일정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 신중론을 넘어 회의적으로 정책기조가 바뀔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입장표명의 배경으로는 지난 5월 10일 7500억 유로의 EU 재정안정 메커니즘 마련으로 금융시장 패닉의 진정 움직임에도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점이 투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더 나아가 'EU 시장에는 회원국의 개별적 정치, 경제, 조세 시스템이 존재해 완전한 통합의 장애가 되고 있다.'라는 미국 경제학자의 의견을 인용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한편, '이번 신정부의 장관 내정자가 공식적으로 유로존 가입이 지연될 수도 있다.'라는 언급과 더불어 신용평가 기관인 피치(Fitch)도 5월 초 이번 재정위기로 중동부 주요국의 유로존 가입이 늦춰질 수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헝가리의 경우 지난 2009년 기준 GDP 대비 재정적자 규모는 약 -4.0%로 나타나 재정위기 국가들로지목되는 소위 PIIGS 국가 대비 비교적 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주요 중동부 유럽국가인 폴란드 -7.1%, 체코 -5.9%, 루마니아 -8.3% 대비 안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헝가리는 지난 2008년 11월 IMF, EU 및 WorldBank로부터 약 250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아 2010년 정부예산 편성시 올해 재정적자 규모를 GDP 대비 -3.8%로 제한토록 견제 받아왔다.

헝가리는 그간 사회당(MSZP) 주도의 강력한 긴축정책으로 재정 적자 규모 등을 축소코자 노력했으나 유로존 가입을 위한 마스트리히트 조약 조건충족이 미진한 상태이다.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