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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큐슈시 「원스톱 서비스」 전구청에서 개시

작성자배판열 작성일2011-10-12

   이사 등의 행정절차를 간단하게 처리하여 시민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자, 기타

큐슈시는 11일부터 시내 7개 전구청에서 주소변경이나 호적을 신고할 때 구청의

한 개 창구에서 어린이 수당 등의 보건복지관련 절차도 일괄해서 접수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지금까지는 전입, 전출, 출산시에 주민이동신고나 출생신고는 시민과, 개호보험

이나 어린이 수당은 보건복지과, 국민건강보험이나 후기고령자 의료는 국민연금과

등으로 창구가 분류되어 있었다. 


  원스톱 서비스에서는 이들 절차를 모두 시민과의 창구에서 접수하며, 장애자나

1인부모 가정의 복지서비스 등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경우나 보건복지 관련만의

신청은 종래의 창구에서 접수를 받는다.


  시는 작년 10월 12일부터 고쿠라기타구에서 시범실시를 해왔으며, 전구청의

도입에 맞추어 고쿠라기타구 이외의 6개구에도 신청서의 기입방법을 설명하는

내 직원을 2, 3명씩 배치하고, 접수 순서를 알리는 번호발권기도 설치하였으며,

개인정보를 배려하여 창구 카운터에 높이 약 1m의 칸막이를 설치하였다.


[정보출처 : 서일본신문,  2011. 10. 12]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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