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중국,´적극 재정´´신중 통화´유지-경제공작회의서 내년 정책목표 설정

작성자이미선 작성일2011-12-21

 

  중국정부는 14일 폐막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에도 적극적 재정정책과 신중한 통화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정부는 이날 중앙경제공작회의 발표문을 통해 거시경제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위해 내년에도 적극적 재정정책과 신중한 통화정책을 유지하되 정택의 목표지향성을 확대해 안정적이고 비교적 빠른 경제성장 유지, 경제구조 조정, 물가 관리 등의 과제를 잘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재정정책 부문에선 구조적 간세정책을 실시하고 민생영역에 대한 재정투입을 확대하는 한편, 지방정부 부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화폐정책은 신중 기조를 유지하면서 경제 상황에 근거해 적시에 적절한 강도로 '선제적 미세조정'을 실시하고 모든 정책수단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신용대출 총량이 합리적으로 증가할 수 있도록 하며 잠재적 금융위험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공작회의는 도 세계경제 상장이 침체하고 국제무역 증가속도도 둔화하며 국제 금융 시장의 혼란이 커지면서 내년 세계경제 상황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경제발전방식 전환을 위한 내수확대를 내년 견제전략의 기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경제발전 방식을 수출주도형에서 내수주도형으로, 정책 부양형에서 자발적 성장형으로 전환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경제구조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공작회의는 내수확대의 중점사항으로 민생 보장 및 개선, 서비스 산업의 신속한 발전, 중산층 비중 제고, 저수입군 수입 증가를 통한 내수확대 등을 제시했다.

 

  부동산 정책은 주택 가격이 합리적 수준으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억제정책을 지속하고 주택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일반 주택 건설을 촉진하기로 했다.

 

  이번 경제공작회의는 후진타오(胡锦涛)국가주석, 원자바오(温家宝)총리, 우방궈(吴邦国)전인대 상임위원장, 시진핑(习近平)국가부주석, 리커챵(李克强)부총리 등 핵심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베이징에서 12~14일 열렸다.

 

 

 

 

뉴스출처:베이징저널(2011년12월17~23일자)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