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히 따뜻해진 날씨에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 때문에 외출이 쉽지 않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자유롭게 활동하기 힘들어 몸과 마음 건강에 위기가 찾아온 이들도 적지 않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며 다소 소홀해졌던 내 몸과 마음을 위해 잠깐의 시간을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 집에서도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 셀럽과 함께하는 집콕 건강체조
문화체육관광부 유튜브 채널에는 20분 이내의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을 소개한다. 맨손으로 할 수 있는 전신 운동부터 복부나 상체 등 부위별 운동도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운동을 찾아 할 수 있다. 또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 셀럽들이 자세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보다 흥미를 가지게 된다. 셀럽과 함께하는 운동시간을 갖고 싶다면 지금 문화체육관광부 유튜브에 접속해보자.
국민체육진흥공단 유튜브에는 짧은 시간 동안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영상들이 준비되어 있다. 잠옷 입고도 할 수 있는 근력운동과 근무 중에 잠깐 짬을 내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영상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상들이 많다.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고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홈트 영상을 지금 따라 해보자.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유튜브에도 코로나19 시대에 할 수 있는 집콕운동이 준비되어 있다. 공간을 많이 활용하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체중조절을 위한 체중부하운동, 밴드를 가지고 할 수 있는 근력운동이 소개되었다. 운동 동작에 대한 소개와 난이도를 높일 수 있는 응용동작까지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영상 한 편만으로도 충분한 운동이 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를 코로나블루라고 하는데,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코로나블루의 극복을 돕고 있다. 플러스친구에서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친구추가 하면 마음건강과 스트레스 상태를 무료로 점검할 수 있다. 또한 마음과 정신건강에 좋은 소식도 전해주고 있으니 코로나19로 우울감에 빠져있는 이들이라면 국가트라우마센터와 대화해보는 것은 어떨까.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국가트라우마센터’ 검색 후 채널 추가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마성의 토닥토닥’ 어플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개발한 ‘마성의 토닥토닥’은 마음을 훈련하여 우울 증상을 감소시키고 정서조절을 돕는 어플이다. 마성의 토닥토닥은 일상경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읽고 주인공의 인지적 오류를 학습하게 하는 인지행동치료 방식을 활용한 인지훈련과 한국판 기분 기록지에 매일 자신의 기분 및 관련증상을 기록해 기분을 조절할 수 있는 정서조절훈련으로 나뉜다. 마성의 토닥토닥 어플은 실제로 코로나19 지원 현장의 근무자들도 심리적 완화와 스트레스 위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블루로 불안한 마음이 생긴다면 내 마음을 토닥토닥해줄 수 있는 친구를 휴대폰에 설치해보는 건 어떨까.
장기화된 코로나19 때문에 잠도 안 오고 불안하다면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의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는 건 어떨까.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유튜브에서는 심리 안정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나 코로나19 시대에 보기 좋은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홈페이지에는 코로나19 시대에 꼭 필요한 정보들과 가짜 정보를 걸러낼 수 있도록 팩트체크를 할 수 있다. 또한 마음돌봄 키트를 신청할 수 있는데, 마음돌봄 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마음의 균형과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니북이다.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니 내 마음을 위해 신청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