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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주 지방정부 주민만족도 조사 사례 060601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빅토리아주 지방정부 주민만족도 조사 사례 060601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3 16:00:58
최종수정일 2024-11-01 07:57:30
 

빅토리아주 지방정부 주민만족도 조사 사례


□ 조사개요


○ 조사주체 : 월리스 컨설팅 그룹(정부에 독립적인 여론 조사기관)

○ 후원 : 빅토리아주 지방정부부(department for  communities and local governments)

○ 조사 표본

 - 빅토리아주 내 77개 지방정부 전체에 걸쳐 27,000명을 조사

○ 조사 분야

 - 총괄평가를 비롯, 주민접촉서비스, 도로, 주차, 도시계획, 쓰레기 처리 등 지방정부 업무 전체에 결처 11개 분야에 대해 조사


□ 조사결과


○ 총괄평가에 있어 79%에 달하는 주민이 대단히 만족/만족/적절 이상의 평가를 받았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1%가량 주민 만족도가 상승

○ 최초 주민 만족도가 실시된 98년도에 비해서는 각 분야별로 7~13% 만족도가 상승

○ 주민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분야에 대한 우선 순위로서는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음

 - 도시계획(town planning)

 - 경제발전(economic development)

 - 도로(local roads and footpaths)

 - 공공장소의 외관 관리(Appearance of Public Areas)

○ 도시지역 주민들이 시골지역에 비해 주민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 조사 분야 측면, 조사 내용의 깊이 측면, 조사 방법의 과학성 측면 등 조사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우리나라에 비해 특별히 우수하다고 볼 근거는 없으나

○ 보여주기식 일회성 만족도 조사가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조사가 실시되고 있는 점이 돋보이며

○ 따라서 전년도 또는 과거 일정 시점에 비해 현재의 주민의 만족도가 어떠한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므로, 주민에 대한 지방정부의 책임성, 대응성 등을 제고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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