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행정일반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폐교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우수사례 06060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폐교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우수사례 060608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폐교, 활용, 지역활성화
등록일 2009-09-21 15:43:48
최종수정일 2024-11-01 04:08:14
 

폐교를 활용한 지역재생 우수사례

- 德島縣 上勝町-


<폐교였던 학교건물을 복합주택으로 개조-전경>


  上勝町 은 1978년까지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2개교였지만 정의 주요 산업인 농림업 등의 쇠퇴에 의한 인구 감소현상이 지속되어 2000년에는 초-중학교 각 1개교로 통합되었다.  폐교가 된 구 후쿠하라 초등학교 校舍의 유효활용에 대하여 지역주민과 협의를 한 끝에, 町의 가장 중요한 과제였던 젊은 세대 정주를 추진하기 위하여 복합주택으로 전면 개수공사를 착수하였다.


  개수공사에 있어서는 (1)기존의 건축물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2)공사로부터 발생되는 폐기물을 최소화한다. (3)자연이나 인간에게 친환경적인 재료나 설비를 이용한다. 라는 것을 주로 환경면에 배려하여 町에서 생산되는 삼나무재료를 활용하고 삼나무의 수요 발굴에도 대응한다.


이러한 대응이 나중에 문부과학성의 「폐교 리뉴얼 50」에 선정되어 현재는 각 방면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 반환금 없이 전용이 인정되다


  국가의 보조사업에 의에 지어진 교사를 학교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치체는 보조금 상당액을 국가에 반환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국가와 현의 협의에 의해 공공목적에 한해서는 반환금 없이 전용이 인정되어 국가의 「지역활동창출 플랜」과 현의 「시정촌 조성사업」등을 활용한 사업을 실시하였다.


  개수공사에 있어서는 철근콘크리트의 校舍를 철거 처분하지 않고 외벽 주위의 보수나 개축공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한정, 공사 중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내장에 있어서는 町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삼나무 유니트를 중심으로 재생지 판넬 등의 에코로지 재료를 사용했다. 도 설비 면에서는 올 電化시스템, 폐수 처리는 하천에 처리수를 방류하지 않는 무배수정화조를 도입했다.

- 모집을 개시한 후 지금은 만실 상태


1999년 임대사무소 5실, 임대주택 8실로 오치아이복합주택이 완성되었다. 현재 임대사무소 부분은 2개실을 町의 제삼섹터, 3개실을 町 外의 사람이 컨설턴트 회사를 설립 입거해 있다. 주택부분에 대해서는 8세대가 입거해 있다. 모집을 개시한 시점에서 입주희망자가 쇄도 현재는 만실 상태이다.


  입거한 컨설턴트회사는 「여기는 현청으로부터 1시간 권내이기도 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있다. 또 임대료가 저렴한 것 등 많은 매력이 있다. IT기술의 진보에 의해, 산간 지역에서도 일 할 수 있는 환경이 정비되어 있다.」 라고 말한다.  또, 주택에 입주한 젊은 부부는「아름다운 자연에 둘러 쌓여 있고, 물도 풍부하며, 자녀 양육에도 좋은 환경이다」라고 각각 말하고 있다. 교통망, 정보망의 발달은 중산간 지역에 있어서 산업진흥의 가능성을 확대하고, 병행해서 주택을 정비하는 것에 의해 젊은이들의 정주나 고용창출에 커다른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 하루라도 더 오랫동안 건물을 활용할 수 있다.


기존의 건물을 오랫동안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근콘크리트의 철거처분을 하지 않고 외벽의 보수 등, 개수공사가 되었기 때문에 폐기물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또, 자연이나 인간에게 친환경적인 소재로서 町에서 생산된 삼나무재료를 사용하여 환경면에 대해서도 배려함과 아울러 수요의 발굴에도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이 약 30년이 경과해 있어 금후 노후화가 진행되면 수선 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점으로 대두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하루라도 더 오랫동안 건물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 2003년에 폐교가 된 중학교의 목조건축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젊은 세대를 위한 정주주택으로 주택 23세대, 사무소 1사가 입거 가능한 복합주택이 완성되어 많은 젊은이가 입주하고 있다. 금후에도 町民과 행정이 일치되어 지혜를 짜내고 유휴시설이나 토지의 유효활용을 추진하여 上勝町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시사점


  - 우리나라 농어촌지역에도  젊은이들의 이농(어)으로 폐교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임


  - 근래에 폐교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활용방안들이 대두되고 또한 활용되어 지고 있으나 주거 공간으로 개조되어 활용되어지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음


  - 일본의 사례처럼 방치되어 있는 폐교를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한다면 쇠퇴되어가는 지역을 활성화 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