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시 주민만족도 조사결과
□ 사례 소개 배경
○ 많은 사람들이 호주하면 시드니를 떠올릴 만큼 시드니시는 호주의 상징도시이며 경제 비즈니스의 중심지임
○ 특히 호주의 수도는 캔버라임에도 불구하고(캔버라로 수도를 이전하기 전에는 잠정적으로 멜번을 연방 수도로 하였음) 많은 사람들이 시드니시를 호주의 수도인 것으로 착각할 만큼 시드니가 갖는 위상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음
○ 이와 같은 시드니시에서 실시하는 주민만족도 조사는 우리나라 자치단체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사례를 소개함
□ 사례 내용 (자세한 사항은 첨부한 설문결과를 참조)
○ 조사기관
독립적인 여론조사기관에 위탁하여 실시(월리스 컨설팅 그룹)
○ 조사방법
전화 면접조사 (4개의 구역(zone)별로 무작위 100명 추출)
○ 조사결과
첨부된 조사표 참조
○ 조사항목
2005년도 실적과 비교하기 위해 똑같은 조사항목을 가지고 조사를 실시하였음(전반적으로 2005년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남). 질문항목은 첨부된 조사표 참조
□ 착안사항
○ 호주는 3단계 행정체제로서 연방→주→지방정부로 행정계층이 나누어져 있으며, 시드니를 비롯한 모든 도시는 제일 아랫단계인 지방정부에 속하고 있는데 지방정부의 수가 전국적으로 700여개에 달하여 주정부에 비하여 그 위상이 상당히 허약한 것이 사실임
○ 즉 어떤 지방정부는 인구가 수백명에 불과한 경우도 있는 등 전체적으로 호주 지방정부의 위상은 우리나라의 시군구에 비해 훨씬 미약함
○ 그러나 시드니시는 다르며, 호주의 상징도시인만큼 시드니시의 영향력은 무사할 수 없을 정도임. 이런 시드니시에서 빅토리아주 지역사회부의 사례를 모방하였음을(replicate) 도입(introduction)부분에서 당당히 밝히고 있는 점은 눈여겨 볼만함.
○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타 지자체의 사례 또는 시책을 벤치마킹한 경우에도 전혀 그 대상을 밝히지 않는 채 마치 독창적인 아이디어인 것처럼 눈속임하는 경우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음.
○ 즉 대주민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이 무엇이냐가 중요하지 그것이 내 아이디어인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인가는 부차적인 것이라는 인식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조사결과(질문항목 포함) : 첨부함
□ 사례 출처 : 시드니시 홈페이지
(http://www.cityofsydney.nsw.gov.au/Council/FormsPolicies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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