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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윈스턴 샐럼시의 시민효율성 071207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미 윈스턴 샐럼시의 시민효율성 071207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3 15:50:41
최종수정일 2024-11-01 05:57:52
 

미 윈스톤샐럼시의 “시민효율성 평가위원회” 운영사례

(Citizen Efficiency Review Committee)


□ 도입 배경

 o 노스캘로라이나주 윈스톤샐럼시(Winston-Salem)는 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효율성과 비용절감방법,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100여명의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 효율성 평가위원회(Citizen Efficiency Review Committee)”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 주요내용

 o 위원회는 공공안전, 교통, 독립부서서비스, 일반관리, 레저서비스, 지역개발, 그리고 환경관리 등 7개 소평가위원회로 구성됨.

 o 위원회 멤버들은 다양성 제고를 위해 많은 지역주민들로 구성되었으며 전문컨설턴트와 정당인들은 배제되었음.

 o 7개의 소평가위원회의 운영을 총괄하고 평가결과를 종합분석하기 위해 다시 운영위원회를 구성.

 o 위원회는 공무원과의 1대1 면담, 현장방문, 재정수치조사, 최신관리사례에 대한 정보들을 분석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 행정의 서비스에 대해 효율성과 비용절감방법 등을 평가하며, 평가결과를 운영위에 제출하면 운영위원회는 이를 종합, 시장과 시의회에 보고토록 하고 있음.

 o 효율적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음

  - 모든 부서의 공무원 뿐만 아니라 부서 전체적으로 책임과 기능을 분석하고 일정한 비교대상을 선정, 비교대상과 서비스의 질, 각종 실적통계 등을 비교평가하여 저조할 경우 이의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

  - 시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개선해야 할 부분과 폐지해야할 분야 등을 제안하고 어떻게 하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

  - 경쟁력있는 서비스 제공방법, 민영화, 또는 유료화 및 수익사업 방식의 기업형서비스 방안을 제안.

  - 다른 부서와 통합한 형태의 서비스바안 제안.


□ 시사점

  o 시민들로 구성된 위원회로 하여금 시의 서비스에 대한 효율성 평가 과정을 통해, 시공무원들은 시민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시민들은 시정부에 대해 더욱 많을 것을 알게 함으로써  시민과 시정부는 충분한 이해의 기반위에서 시의 서비스향상을 위해 공동노력하는 좋은 모델이 되고 있음.


 < 참고사항 >

  o 윈스톤 샐램시 : 노스캘로라이나, 인구 185,776명의 도시

  o 연락처 : 336-727-2123 또는 336-748-3436

  o E-mail : leeg@cityofw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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