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문화관광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어린이박물관의 필요성과 뉴욕시 운영사례050709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9
어린이박물관의 필요성과 뉴욕시 운영사례050709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9 11:05:37
최종수정일 2024-04-29 05:58:19
 

어린이박물관의 필요성과 뉴욕시 운영사례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에게 학습능력과 동기를 부여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시와 프로그램으로서 어린이의 요구과 관심을 충족시켜나가는 문화적 공간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350개의 어린이 박물관이 운영중이다.

□ 왜 어린이 박물관이 필요한가?


가정은 자녀들의 양육을 위해 최선의 것을 원하지만 부모와 아동보호자가 아동을 위한 최선의 코스를 ?O는 것은 여전히 쉽지만은 않다. 오늘날 아동기를 보내고 있는 어린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살펴보면 그 요인들을 보면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개인과 이웃과 지역사회는 분리되어져 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지닌 사람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새로 전입해오는 사람들도 동화되느냐 분리된 채로 남느냐하는 선택의 문제에 직면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지역 교육에 대한 자원은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해야하는 요구에 부딪혀 어린이의 교육여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 더 적어진 가족간의 시간


덜 안정적이면서 반면에 더 많은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직장 환경은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지난 20년동안 맞벌이 가정의 인구는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두 부부가 풀타임으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지역사회의 상실감


많은 사람들이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 가치에 대한 상실감에 직면하고 있다. 여러 자료들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탄원서에 더 적게 참여하고, 속해있는 기관들도 적으며, 이웃에 대해서도 더 모르며, 친구들과도 자주 만나지도 않고 또한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는 횟수도 줄어들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역사적으로, 사람들은 장애, 인종, 종교, 성 또는 민족성에 대한 차별을 해왔다. 이러한 차별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의 사회적, 교육적인 기회들을 박탈하였고 어떤 경우는 폭력으로 치닫기도 하였다. 그 동안에도 미국내에서의 장애인과 소수민족의 숫자는 계속적으로 증가하였다.


- 소멸해가는 지역사회 자원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미국내 37개주와 D.C가 학교재정을 압박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역사회자원의 부족과 예상할 수 없는 자금모금이라고 밝혔다. 예산부족에 직면한 시와 카운티는 공공안전서비스의 기금을 줄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도서관 서비스 삭감을 선택하고 있다.



□ 어린이 박물관이 어떻게 어린이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가?


☞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의 필수적 기본 능력 발달을 함양시킨다.


지난 10년동안, 신경과학계의 주장은 사회과학이 오랫동안 주장해 온 인생의 첫 단계가 미래 학습에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수한 교육학에 근거하여, 어린이박물관은 발육단계적으로 유아, 아동 및 어린이에게 적합한 특정 학습 목표와 형식적이지 않은 학습놀이 환경을 접목하는 운동을 이끌어나고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를 존중한다.


어린이 박물관은 나이, IQ 그리고 경험을 초월하는 프로그램과 전시를 제공하고 어린이들이 자신의 고유한 역량을 만들어가도록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발견과 평생학습의 창의적인 불꽃을 만들어준다.


일리노이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는 학교에서나 숙제를 하는 시간의 50퍼센트는 지루해한다고 한다. 하지만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아이들이 놀면서 배우는것에 흥미를 갖게 된다. 여러 전문분야로 이루어진 어린이박물관은 어떻게 예술과 인간애, 과학, 수학 그리고 세대를 뛰어넘는 문화를 가르치는 지를 명시하고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의미있는 방법으로 가족이 함께 놀고 연결되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오늘날 직장으로 인해, 많은 어른들이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적어지고 있다. 어린이박물관은 일과 가사로부터의 분주함에서 탈피하고 부모와 보호자가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또한 놀이를 하면서, 어린이와 양질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지역사회의 열린공간 및 사교적인 곳으로서의 역할을 제공한다.


어린이는 지역사회 참여를 가장 쉽게 만드는 요소중의 하나로서 어린이박물관은 가족과 개별시민들이 그들의 재능과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으로서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차별하는 것들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바꾸도록 하는 공간이다.


어린이박물관은 훌륭한 정보의 원천이며 다양한 사람들을 유인하고, 설명적이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시를 통한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들과 어른들을 친숙한 분위기속에서, 손으로 만져가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박물관경험은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서로 접근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줌으로써상호 이해의 다리를 형성한다.


☞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를 교육하고 어린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지역사회 자원을 강화시켜준다.


어린이박물관의 예술, 과학, 수학, 음악, 읽고 쓰는 능력 그리고 어린이를 위한 다른 전시와 프로그램들은 아주 중요한 자원이며 특히 그러한 프로그램이 감소되었거나 예산상의 이유로 학교나 도서관에서 완전히 없어진 지역사회의 경우 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어린이박물관은 부모님과 선생님 그리고 아동 전문가를 위한 워크샵도 진행하고 있다.


☞ 어린이박물관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며 경제적인 장벽을 없애는데 기여하고 있다.


어린이박물관의 30%이상이 도시재개발 프로젝트 분야이다. 어린이박물관협회의 통계에 따르며 어린이박물관의 전체 지역활동은 4억4천9백만불이다. 어린이박물관은 인기있는 지역관광 장소이고 전 세계적으로 3천만여명이 매년 어린이 박물관을 방문하고 있으며 그중 절반의 박물관이 저소득층 자녀에게 할인 또한 무료입장을 제공하고 있다.


□ 뉴욕시 어린이박물관 운영사례

현재 뉴욕시에는 4개의 어린이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1899년 설립된 브루클린어린이박물관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설립되어 106년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약8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조직운영은 행정, 인사, 예산담당부서, 컬렉션(전시를 위한 수집) 부서, 교육부서, 전시부서, 청사관리 및 보안 부서, 방문객서비스 부서, 컨설턴트, 커뮤니케이션 부서, 박물관개발부서등 으로 조직되어 있다.


박물관 전시는 영구전시물과 매년 3-4회씩의 특별전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월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및 워크샵, 댄스퍼포먼스, 손으로 만들기, 세계전통악기놀이, 독서지도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시프로그램을 예로들면, 일반 아동들이 장애인들의 생활을 체험하도록 하는 점자읽기, 수화, 휠체어 타고 장애물 건너기등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를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박물관은 아이들의 놀이공간을 실내로 그대로 옮겨놓은 듯 설계되었으며 각종 영상매체와 컴퓨터를 통해 직접 손으로 만져가며 즐길수 있는 도시에서의 생활체험(전철혼자서타기 등), 실내미니동물원(새, 도마뱀, 뱀, 거북), 세계전시물컬렉션(인형, 전통악기등), 인체의 신비를 이해하도록 하는 뼈구조물, 직접 연기해보는 소극장체험, 자연과학 및 세계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모험의 장등 흥미진진한 시설물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지역아동들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과 어린이도서관, 그리고 유아를 위한 전용놀이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브루클린어린이박물관의 경우 여름 7.8월 동안은 전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야외공원에서의 음악, 댄스 공연을 주관하고 있다. 박물관 이용시간은 화-목(1-6PM), 금(1-6:30PM), 토,일(11-6PM)이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