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lroy Garlic Festival과 자원봉사
가. 현황
∘명칭 : City of Gilroy
∘위치 : 캘리포니아(California)주 산타 클라라(Santa Clara) 카운티 남단
∘설립일 : 1870. 4. 12
∘면적 : 41.1 km²(15.9 sq mi)
∘인구 : 41,464명(2000년 센서스) / 49,649명(2007.1.1일 캘리포니아주 Department of Finance 조사 추정치)
- 백인(38.0%), 히스페닉(53.8%), 아메리칸인디언(2.4%), 흑인(1.8%), 필리핀인(1.6%), 일본인(0.8%), 중국인(0.6%), 베트남인(0.5%), 기타(0.5%)
∘중산층 평균 가계소득 : $64,200(2005년)
∘자매도시
- Monticelli d'Ongina, Italy
- Takko, Japan
- Saint-Clar, France
- Tecate, Mexico
- Angra do Heroismo, Azores, Portugal
- Koror, Palau
∘기후
- 지중해성 기후
- 여름평균기온 32.3℃, 겨울평균기온 0.9℃
- 연간 강수량 : 480 mm
∘해발 : 60.96 m (200 ft)
∘공무원수 : 257명(2002년 기준)
∘홈페이지 : www.ci.gilroy.ca.us
나. 행정부 및 의회
∘정부 형태 : 의회-매니저형(Council-Manager Government)
- 시의회는 시장(Al Pinheiro)과 6명의 의원으로 구성
- 시의회에서 매니저(Jay Baksa)를 임명(전문가)
- 매니저가 실질적인 행정업무를 총괄(많은 권한과 재량권 부여)
- 매니저는 시 운영과 행정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책임을 짐
- 매니저는 정치적 성향을 가지지 않고 중립적
* 의회는 길로이시의 행정주체 임 (City Charter2. Administration, Article2. City Council 에 규정됨)
※ 의회 매니저형 시정부는 주로 서부지역의 일반적인 지방정부 형태로, 인구 12,000명 이상의 시에서 보편적임
∘정기회 : 월 2회
- 일시 :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 오후 7시
* 회의일인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월요일에 회의 개최하나, 다음 월요일 또한 공휴일 경우에는 주중에 실시함
- 장소 : City Hall
- 공개 : 대부분의 회의는 주민에게 공개되나 일부 법에 의해 비공개 회의를 진행하기도 함(* 비공개 회의는 “Ralph M. Brown Act”에 규정됨)
∘임시회 : 사안에 따라 실시
∘회의진행 : 시장
- 시장은 회의 진행 권한만 가지고 있으며 투표권은 없음
- 시장이 공석중일 경우, 임시시장(mayor protempore)이 회의를 진행함
- 시장과 임시시장이 공석일 경우에는 의원 중 한명을 선임하여 회의 진행
다. 주요산업 : 농업(농산물 가공 산업), 관광, 소매유통
∘마늘생산
- 전통적인 마늘산지로 미국 마늘의 60~70%를 생산
- 대표적인 마늘농장 겸 유통업체인 Christopher Ranch의 경우 평시 고용인원 약 550명, 수확기에는 천여 명의 고용효과를 창출(전국의 1/3에 해당하는 7천만 파운드의 마늘생산)
- 기타 ConAgra(식품 가공업체) 540명, Goldsmith Plants(종자/나무) 175명, Heinzen Manufacturing(식품기계) 100명 등 농업관련 기업들이 지역경제의 토대가 되고 있음
- 마늘 외에 Fortinor Winery, Solis Winery, Rapazzini Winery 등 13개의 유명 와이너리 소재
∘마늘축제
- 미국의 10대 문화관광 축제의 하나로 꼽히는 '마늘축제(Garlic Festival)'를 1979년부터 개최
* 전통산업인 농업을 관광과 연계시키기 위하여 마늘축제를 고안 하였으며, 이 축제를 찾는 내방객이 300만 이상임
- 마늘요리 시연 및 판매, 유명인사 요리강좌, 미술 공예전, 마늘포스터 경연대회 등으로 구성
- 비영리단체의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하며, 매년 7월경 개최
* 2006년의 경우, 169개 비영리단체 소속 4,000여명의 자원봉사자 참가
∘소매유통 : 대형 유통센터 유치
- 1997년부터 ‘Gilroy Economic Development Office’는 시 차원에서 대형 유통센터를 유치하여 세수증가에 기여
* 2003년 세수는 1995년의 2배 수준인 12억 달러
- 관광과 소매산업의 연계를 통한 상승효과를 얻기 위해 유명제품의 아울렛을 유치‧육성한 점에서 여타 농업기반 관광단지와는 차별적인 성격을 갖고 있음
* 일반인에게 잘 알려진 Chelsea 그룹의 ‘Gilroy Premium Outlets' 이 1994년 오픈.미국 내에서도 큰 규모에 속하며 인근 산호세, 샌프란시스코, 몬터레이 등지로부터 쇼핑만을 목적으로 한 내방객 유입이 많음
[ Gilroy Economic Development Corporation ]
∙비즈니스 개발 및 지원을 위해 길로이 시정부와 길로이 상공회의소, 민간 기업들의 후원금에 의해 1996년 설립된 비영리기관
∙중요 목표는 ①판매세수 증가, ②고용창출, ③기업과 정부기관의 연계역할 수행
[ 기업 유치를 위한 시정부의 인센티브 ]
∙세금감면 : 연간 5만 달러 이상 매출 기업에 크레딧 부여
∙일자리창출 지원 : 입주기업에 1ft2당 $10씩 부과되는 개발 부담금(Impact Fee)에 대해 40개 이상 일자리창출 보장시 일자리당 $2,000~$4,000$ 개발 부담금 크레딧을 부여하여 부담금 감면
∙개발 비용징수 유예 : 공업단지 내 신규건물에 한하여 건물 사용자가 입주하기 전까지 세금 징수 유예
∙소매유통업의 경우, 일자리 창출 크레딧 대신 일정수준의 판매세(Sales Tax) 수입이 보장될 경우에 크레딧 부여
라. 마늘축제 (www.gilroygarlicfestival.com)
∘지역대학인 Gavilan College의 Rudy Melone 학장이 1978년 중반 프랑스 아를뢰(Arleux)에서 마늘스프(garlic soup)를 주제로 3일 동안 개최되는 마늘축제가 8만명의 관광객을 유치고 세계 마늘수도(Garlic Capital of the World)라고 한 기사를 읽은 후 Melone 학장은 길로이가 세계 마늘수도이며 이 축제를 길로이에 적용시키고자 마늘산업 종사자를 초청하여 1978. 11월 중순 초 준비위원회를 결성하여 마늘축제를 개최할 것을 결의함
∘1979년 초 축제를 주관한 ‘Gilroy Garlic Festival Association’을 설립하고, 제1회 축제계획을 5월에 마련하여 8월에 Bloomfield Ranch에서 개최함
- 제30회 마늘축제 : 2008. 7. 25(금) ~ 27(일)
∘로터리클럽 회원, 마늘 생산자, 가공업자, 유통업자 등 민간이 자발적으로 추진
∘수익금 자선단체 기부
- 총수익금에서 경비를 공제한 후 자원봉사자의 총 봉사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당 단위수익을 산출하고 개인별 자원봉사시간을 곱한 금액을 참가자 이름으로 참가자가 선택한 단체에 기부
마. 마늘축제의 성공요인
∘민간을 중심으로 기획되어 추진되는 축제임에도 불구하고 169개의 비영리단체에서 4천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운영
∘행사기획, 추진을 위해 지역내외의 다양한 주체(농민, 지역대학, 요리사, 교통전문가 등)들 참여 유도함은 물론, 요리법경연 등의 행사를 통한 전국적인 참여 유도
∘마늘 아이스크림, 마늘 쵸콜릿, 마늘 스넥, 마늘소스, 마늘 머스타드, 마늘기름, 마늘 바비큐소스 등 다양한 응용요리를 개발하여 축제참가자들의 관심을 높임
- 새로이 개발된 다양한 마늘 가공식품은 ‘Garlic Shop’, ‘Garlic World’ 등의 전문소매점에서 유통
∘캐릭터인형, 마늘머그, 마늘 와인잔, 마늘 열쇠고리, 마늘 방향제, 마늘 저금통 등을 제작‧배포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함
∘연간 700만불 이상의 경제적 기여효과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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