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도시재생 프로젝트 사업
□ 추진배경
빌바오는 철강과 조선의 중심지로 한때 스페인 최고의 산업중심지로 자리매김 하였으나 산업침체로 급격한 쇠퇴를 하고 있는 도시를 재생하고자 문화마케팅 도시재생 전략 도입
□ 사업목표
문화와 예술을 통한 경제의 활성화
□ 사업내용
문화와 예술을 통한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체 구성(빌바오 메트로 폴리 30, 빌바오 리아 2000)
- 1991년 말 빌바오 메트로 폴리 30 구성
∙이 연합의 목표는 도시 재활성화 과정에 공공 및 민간의 활동 참가를
유도
- 1992년 12월 중앙정부와 바스크 행정부는 “빌바오 리아 2000”을 만드는데 동의
∙민간회사지만 공공자원을 사용하여 도시재개발 사업 시행
“메트로 폴리탄 빌바오 계획” 수립
- 계획의 주 목적은 주민의 소득 수준 향상 및 도시 환경의 질을 개선
- 구체적인 사업으로 대도시 금융 재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문화적 지역을 수립
- 구겐하임 미술관, 오스칼두나 회의장, 오페라 하우스, 쇼핑센터 등 건립
- 특히 1997년 건립된 구겐하임 미술관은 중앙정부의 자금 지원이 없이 공공
부문의 투자에 의해 건립되어 바스크 지역의 재정자립의 상징이 됨
□ 사업효과
구 산업 지역 재생, 역사적 중심지의 재건
메트로시스템, 박물관, 오페라하우스, 컨벤션 센터, 새공항, 빌바오 항구의 확장
특히 구겐하임 미술관 개장으로 외국인 관광객 44% 증가
주민의 소득 수준 향상, 도시 환경의 질 개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