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노현『관광입현나가노(觀光立縣長野)』부흥사업
1. 추진 배경
국내외 관광지간 경쟁 격화로 나가노현 관광객수와 관광 소비액이 최근 감소하여 2007년 4월 관광부를 신설,『관광입현나가노(觀光立縣長野)』부흥계획을 수립하게 됨.
2. 사업 개요
가. 사 업 명 : 『관광입현나가노(觀光立縣長野)』부흥계획
나. 실시시기 : 2008 ~ 2012(5년간)
다. 추진기관 : 나가노현(관광부관광기획과)
라. 사업목표(2012년도)
1) 관광서비스 만족도 향상(38.7%→50% 이상)
2) 관광소비액 향상(3,241억엔→4,000억엔 이상)
3) 관광객수(8,756만명→1억명 이상)
4) 외국인관광객수(18.4만명→37만명 이상)
마. 8개 중점 프로젝트
1)「맛있는 신슈(信州)」창조 프로젝트
- 여관, 호텔의 요리에 대한 만족도 강화하기 위해 숙박시설 경영자와 조리책임자가 함께 참가하는「맛의 매력 향상 강좌」개최
- 나가노를 어필하기 위해 소비자 투표에 의한 평가 가이드 북 「ZAGAT(나가노판)」 2009. 3. 19 발행
관광객에게 명물「오야키」를 접대 중인 모습
2)「미소․인사․접대」실천 프로젝트
- 현 내 대학교와 연계하여 4개소에서 관광사업종사자 친절 향상 강좌 개최
3) 신슈의 아름다운 경관 창조 프로젝트
-「나가노현관광지경관대책연구회」를 개최하여 관광지의 폐가옥 문제 해결 방안 검토
4) 자연과 인간에게 친근한 여행 프로젝트
「시라이토」 폭포
5) 걷고․권하며․연결하는「길」프로젝트
-「신슈길 핫 인포메이션 대작전」 실시의 일환으로 역, 농산물 직판소,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관광정보를 발신, 관광객 유치 활동 전개
6) 외국인 관광객「배증(倍增)」프로젝트
- 해외에서 톱 세일즈 전개 즉, 지사․부지사 등을 선두로 인바운드를 촉진하기 위해 해외에서 나가노의 매력을 직접 어필
- 전략적인 외국인 관광객 유치 즉, 대만․한국․중국․오스트레일리아 등 국가와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전략적인 유치 활동 전개
7) 관광지 재생 프로젝트
-「온천, 스키장 재생 모델사업」실시 즉, 본고장 관광사업자, 관광관계 단체, 지역주민이 연대하여 재생 플랜을 세워 시정촌(市町村) 지원
- 경영 개선 방법을 배울 관광사업자의 경영 능력 강화 지원 즉, 여관 경영자의 의식 개혁을 수 있는 연수 강좌를 개최
8)「에리어 10」관광진흥 프로젝트
3. 2009년도 과제
『관광입현나가노(觀光立縣長野)』부흥계획실시 2년째가 되는 2009년도는 8개의 중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3가지 시점에서 사업을 착실히 추진.
가.「현 내 관광객을 받아 들이는 체제 레벨업」
나.「세계로 나가노(NAGANO) 정보 발신」
다.「현 내 주유형(周遊型) 관광 촉진」
4. 시사점
나가노현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내방(來訪) 촉진은 세계적인 경기의 악화와 엔고 진행 등 불투명한 점이 있지만 중장기적인 시점에서 그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관광재흥계획을 수립하여 실천 중에 있음.
5.. 참고 자료
가. 2009.3 都道府縣展望(全國知事會)
나. 나가노현 『관광입현나가노(觀光立縣長野)』부흥계획
http://www.pref.nagano.jp/kanko/kankoki/keikaku/keikaku.htm
※ 나가노현 관광부 관광기획과
TEL:026-235-7251
FAX: 026-235-7257
〒380-8570 長野市大字南長野字幅下692-2 長野県庁
電話 026-232-0111(代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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