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마을 만들기”를 통한 지역활성화
- 미야자키현의낭고우무라(宮崎県・南郷村) -
□ 사업 개요
큐슈 산지의 산간에 있는 미야자키현 북부의 미사토마치 낭고우구(구·낭고우무라)는, 인구 약 3,000명의 농촌이고 임업을 비롯하는 제1차 산업이 주간 산업의 마을이다. 1986년, 고령화와 과소화, 임업의 쇠퇴화의 문제를 가지는 마을의 활성화 활동으로서 동지역에 전해지는“(쿠다라)백제전설”을 중핵으로 마을 활성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마을에는 한반도의 고대국가·(쿠다라)백제의 왕족의 유품이라고 전해지는 청동제의 거울 등 문화재가 많이 보전되어 있어(현재 일본에 있는 당나라 식 거울 300면 가운데, 17면이 낭고우무라에 있다), 그 중에서 나라 정창원(正倉院)에 있는 청동제의 거울과 동일한 것이 발견된 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비장의 정창원도면을 바탕으로 이를 충실히 재현해「서쪽의 정창원」을 건립했다.
이것을 동촌의 관광 명소로 하여 “(쿠다라)백제의 마을”로 전해지는 수많은 문화재를 기초로 지역 주민들이 자랑할 수 있는 마을 만들기와 지방특색산업과 상가의 진흥을 도모하는 사업이 추진 중이다.
□ 그간의 경위
백제왕족 망명전설 연고지라고 하는 낭고우무라의 역사적 배경을 기초로, 1955년, 문화의 점검, 조사 사업이 시작했다. 그 때 마을에 전해지는 왕의 유품과 청동제의 거울은 나라 정창원의 어물, 도다이지(東大寺)대불 곁 출토거울, 미세 마루야마 고분 출토거울, 아스카 사카타사 출토거울, 나가야오우(長屋王)저택 출토 거울 등, 고대 중앙 권력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것이 판명되었고, 더욱 더 신몽(神門)신사 본전은, 헤이조쿄(平城京)와 같은 전통 기법이 이용되고 있었다고 하는 사실도 판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발견은 학자 간에서는 일대 뉴스로서 널리 알려졌지만 일반의 관심은 적고, 그 후의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그리고, 1986년, “백제의 마을”를 중핵으로 한 마을 활성화를 개시한 것을 계기로, 새롭게 본격적인 조사가 개시되었다. 때 마침 그 시기는, 전국의 각 마을에서 쿠마모토현의「일촌 일품」활동으로 대표되는 각 지방의 마을 부흥이 제창되었던 시대로서 낭고우무라도, 다른 지역에서는 흉내낼 수 없는 마을의 특색을 찾으려고 소재가 될 만한 것 중에서 「(쿠다라)백제왕전설」이나, 그것과 관련된 전통의「12월 축제」및 문화재가 필두로 올랐다.
백제 왕족의 고향을 방문하기 위해 백제 마지막의 수도 부여에 제1회 조사단을 파견, 다음 해 1987년에는 부여에서 친선과 교류를 위해 시찰단이 낭고우무라를 방문, 그 후, 개최한 백제 심포지엄에는, 한국의 대표최고위원이나 전 수상도 참가했다. 그리고 부여와 낭고우무라는 자매도시제휴를 맺어 또 한일 교류 상징으로서 1990년「백제관」을 건설하는 등 한국과의 국제교류가 진전되었다.
□ 사업의 세부내용
국보급 銅鏡 발견으로 [서쪽 정창원(正倉院)]을 건립
「백제왕 전설」이란, 마을의 중심부의 돈대에 둘러싸여 세우고 있는「(미카도) 신사」에, (쿠다라)백제의 왕족이 모셔지고 있다고 하는 전설이다.
「--서기 660년, 당과 신라의 연합군에 멸해진 한반도의 고대국가·(쿠다라)백제로부터, 왕족이나 무관 등이 일본에 대거 망명해, 그 중에 기나이 지방에 정주한 왕족이 있었다. 그러나, 그 후의 동란에 말려 들어가고 쓰쿠시노쿠니(후쿠오카)에 피하는 도중, 2척의 배가 태풍으로 조난해, 1척은 양지의 나라의 금케 바닷가(휴우가시)에, 다른 1척은 카구치우라(타카나베쵸)에 표착. 각각 산속에 피해 정주했지만, 이 때에 왕족의 부모와 자식이 떨어져 있게 되었다. 그 부모인 정가왕이 낭고우무라의 칸도 신사에, 장남의 복 사토시왕이 90킬로 떨어진 기조초의 히키 신사에 각각 모셔지고 있다--」
「12월 축제」의 행렬을 미니츄어로 재현(서쪽의 정창원내의 전시)
이는 부모와 자식의 재회를 묘사한 축제로서 에도시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매년 행해지고 있다. 이것은 히키 신사에서 칸도 신사까지의 90킬로의 도정을, 신관등 18명이 신체(神體)를 메어 2박 3일에 걸쳐 왕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바, 이는「아이(복 사토시왕)가 부모(정가왕)를 만나러 간다」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형태로 두 개의 신사가 합동으로 실시하는 축제는 민족학적으로도 매우 드물고, 문화청에서「기록 작성을 강구해야 할 무형의 민속재」로도 지정받고 있다. 「인정이 메마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러한 것을 소중히 해 가는 마을,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향후 PR 해 나가고 싶다」라고 낭고우무라 관광 기획과의 국 연씨는 말하고 있다.
칸도 신사에 있던 정창원의 어물(御物) 같은 청동제 거울 모형 만들기 전술
또, 칸도 신사에 지켜 전하고 있던 청동제의 거울이, 국보인 정창원의 어물과 동일한 것으로 이를 전시하기에 적당한 시설로서「서쪽의 정창원」의 건립이 시작되었다(1996년). 건립사업은 궁내청의 허가를 받아, 나라 국립 문화재 연구소의 학술 지원과 건설부 장관의 특별 허가를 받아 지금까지 문외 불출로 되어 있던 정창원도를 바탕으로 충실히 재현되었다. 총 시설비용은 16억 5천만엔. 초년도의 관광객은 연간 10만 명을 넘어 인구 작은 마을이 일약 각광을 받았다. 그러나, 현재는 2만명 정도로 손님이 줄어들고 있다.
실물 그대로의 정창원의 복원된 모습은 압권. 건축 학문적인 가치도 높다.「나라의 정창원은 1300년의 역사가 있습니다만, 건축물의 구조를 가까이 볼 수 없습니다. 이쪽은 토대의 구조까지 견학할 수 있으므로, 학술적인 연구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기조절 설비 등도 없기 때문에, 현재, 경비가 많이 소요되지는 않습니다만, 이 장소를 활용한 이벤트 개최 등에 노력할 생각입니다.」고 말하고 있다.
백제마을을 소재로 한 다양한 상품 개발
현재, 마을 안에서는“백제의 마을”을 테마로 한 자발적인 사업도 조금씩 확대하고 있다. 「백제의 마을 관광 협회」에서는 자원봉사 가이드를 조직하고 있어 마을의 역사를 자세히 아는 현지의 고령자가 옛 이야기와 함께 안내·해설을 해 준다. 또, 현지의 주부들이 모여 한국에 연수하러 가서 김치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 「백제왕김치」라는 명칭으로 김치를 판매 현재 촌외의 백화점이나 인터넷 판매도 전개 중이고 1개월 당 몇 톤 수준의 매출이 되고 있다.
그 외, 토속 닭을 활용한「백제 닭 꼬치구이」, 밤낮의 큰 온도차가 있는 기상을 활용한 화훼 만들기「백제 마을 칸도 국화」, 「백제왕 센베이(과자)」산채 가공품이나 공예작품에도“백제 마을”의 브랜드가 사용되고 있다. 또, 오곡 보석을 축하하는「가을 축제」에서는, 지방 연극을 실시하고 있어 2004년에 이 축제와 Green Tour를 통합해서 후쿠오카에 PR 했는데 2년 연속으로 20명이 참가, 온천 시설「낭고우 온천」이나 문화재의 관광, 그 후의 12월 연말 축제의 동원에도 연결되고 있다.
□ 향후 전망
2003년에는 미야자키현의 북부의 타카치호쵸(高千穗町)에서 남부를 연결하는 300킬로의 「히무카 神話 街道」가 개통되어 이 도로를 따라 천손강림 신화나 일본 신들이 탄생한 전설 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광역 관광 루트가 설치되고 그 루트에 낭고우무라도 들어가 있다.
향후는 국내의 관광 객 뿐만이 아니라 국제적인 연대관계도 강화중이다. 2005년에는 국교 정상화 40주년,「한일 우정의 해」로서 자매도시·부여로부터 한국의 전통 예술인「사물놀이」의 공연을 초청해서 여름축제를 실시했다. 마을의 초중학교에서는 한국의 연극을 상연하는 등, “백제 마을”만들기는 차세대의 아이들에게도 계승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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