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 캐롤라이나 그린빌 카운티(Greenville County)의 The KEY Program은 시내의 특정 주택지구(City’s Special Emphasis neighborhoods)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시책이다.
이 프로그램은 카운티 정부와 여러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주택 소유자가 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한다.
지역사회개발국(Community Development division)은 지역사회 내의 빈곤과 궁핍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주택문제종합상담프로그램(Comprehensive Housing Counseling Program)운영을 위하여 인간관계위원회(Human Relations Commission)와 공공기관, 금융·부동산업체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주택소유 증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태스크포스팀에서는 주택보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과거에 방치되었던 주택지구를 재개발하는 것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중간소득 이하의 서민들이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상담과 교육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데, 주택을 구입할 경제적 능력이 있는가? 에서부터 주택융자에 대한 정보, 예산수립, 비용결산, 주택관리까지 모든 문제를 포함하여 주민들이 집을 구입할 수 있도록 구입절차를 단계별로 지원한다.
□ 주택구입 상담(Housing Counseling)
The KEY Program의 첫 단계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와의 예비상담이다. 이 단계에서는 코디네이터는 상담신청자의 신용점수(credit)를 검토하고,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현재의 수입과 저축액에 대하여 논의한다. 코디네이터는 이러한 정보를 증명할 서류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서류는 나중에 주택자금 융자신청 시에도 필요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신청자는 어떻게 예산을 수립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주택 보유자가 되기 위한 재정목표(financial goals)와 구체적인 실천계획(action plan)을 수립하게 된다.
□ 주택구입 교육과정(Homeownership Education Course)
The KEY Program의 다음 단계는 주택구입지원을 위한 2주간의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저녁시간대에 이루어지며, 교육시간 중 어린이보호를 위한 시설이 제공된다.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o 주택구입 계획수립
o 신용점수분석(Credit Analysis) 및 가계예산(Household Budget) 분석
o 주택구입을 위한 융자
o 주택 매매(Shopping for a Home)
o 장기 주택융자 신청
o 구입절차 마무리
o 이사하기 및 주택 유지관리하기
o 구입 후 처리할 일
□ 참가자격
o 18세 이상
o 카운티 내에 거주하거나 직장이 있는 자
o 카운티의 중간층 소득(4인 가족 $43,200)의 80%이내인 자
□ 프로그램 참가 파트너
o City of Greenville Community Development
o Appleseed Legal Justice Center
o Allstate Insurance
o Bank of America
o BB&T Bank 등 법률, 금융, 부동산, 개발건축, 신용조사관련 27개 기관·단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