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EC(Intensive English Centre) 개요
○ 비영어권 국가의 학생(12세 이상)들이 호주(NSW주)에 입국하여 각 주소지별 관할 High School로 전학(입학)하기 전에 영어능력 부족 등으로 학교생활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의무적으로 영어를 교육하는 기관
- 12세 미만의 학생들은 각 초등학교(Public School)에서 자체적으로 영어수업 운영
■ IEC 설립근거
○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 NSW)주 교육부의 다문화 교육정책(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1)
- 비영어권 학생이 제대로 수업에 참여하고 상응하는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
■ IEC 설립취지
○ 비영어권 학생에 대한 영어교육은 성공적인 학교교육 및 고등교육, 훈련 및 고용의 필수요소이므로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함으로써 비영어권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토록 교육
○ 또한 호주의 역사과목 등을 가르침으로써 호주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준비
■ IEC 운영현황
○ 센터 수 : NSW주 15개 거점지역에 센터 운영
- Banktown, Beverly Hills, Cabramatta, Chatswood, Chester Hill, Evans, Fairfield, Holroyd, Kogarah, Lurnea, Marrickville, Marsden, Miller, Warrawong, Cleveland
※ 각 센터는 지역별 High School내에 소재하여 실제 High School 생활 공유
○ 운영주체: NSW주 교육훈련부(NSW Department of Education and Communities)
○ 학생 수: 각 학급당 18명 미만의 소수
○ 입학 및 배치
1) 최근 호주 도착한 12세 이상의 학생만 입학가능
2) 약 20~35주간 집중영어 프로그램 수업 (영어능력에 따라 수업기간 차등)
3) 정규 교과과정 이수한 것으로 학력 인정
4) 연령에 따라 Stage4(중1~2), Stage5(중3~고1), Stage6(고2~3)로 배치
○ 커리큘럼 : 각 Stage(연령)별 3단계로 구분하여 편성
- Level 1 : 영어능력 미비 또는 미미한 학생
- Level 2 : 기초영어능력 보유한 학생
- Level 3 : High School(중고등학교)로 전학이 가능한 학생
○ 수업과목 : 핵심수업영역(NSW주 교육위원회에서 결정) 위주로 편성
- 핵심수업영역 : English, Mathematics, Science, Geography, History, Languages, Music, Personal development, Health & physical education, Technology, Visual arts
※ 핵심수업영역 내에서 각 IEC별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분류
- 수업과목 운영사례(Holroyd IEC 사례2))
Level 1 |
Level 2 & 3 |
영어 (English)
수학 (Mathematics)
과학 (Science)
지리 (Geography)
예술 (Art)
체육 (Physical Education)
요리 (Food Technology)
음악 (Music)
|
영어 (English)
수학 (Mathematics)
과학 (Science)
지리 (Geography)
예술 (Art)
체육 (Physical Education)
역사 (History)
컴퓨터 (Computer Studies)
상업 (Commerce) |
○ 수업중점 : High School 수업 및 적응에 필요한 영어습득 집중교육
- Oral Interaction
- Reading and Responding
- Writing
○ 학비 : 각 Term 당 A$7,000(호주는 연간 4텀 운영)
○ 운영예산 : 연방정부 지원예산 + NSW주정부 자체예산
- 연방정부 예산으로 비영어권 학생의 28% 수혜, NSW주 추가예산으로 45%까지 수혜3)
■ IEC에 대한 평가(졸업생)
○ 호주식 영어와 호주 학교생활에 대한 초기 용이한 적응 가능
- 사전에 독특한 호주식 영어발음 등에 익숙해짐으로써 High School 수업 참여 가능
○ IEC 생활을 통해 비영어권 학생들간의 교우관계 형성 및 상호보완 가능
- High School로 전학 후에도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등을 공유하여 상호 지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