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발주제도 실시요강
1) 시험발주사업의 흐름도
시
험
발
주
응
모 |
현
내
벤
처
기
업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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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제품의 심사․
전현청 조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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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발주위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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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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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청내 각본부의 대표자
교육위원회사무국 대표자
주소기업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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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시장성 심사
<심사기관>
․ 중소기업지원센터
․ 공설시험기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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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
․
사용
․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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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교환․결정
<결정할 사항>
․ 발주할 제품
․ 사용할 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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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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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내의 기관에서
사용목적 등 조회
․청내, 복지시설, 학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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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교환․결정
<결정할 사항>
․ 사용후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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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정된 중소기업
․ 현의 평가를 「보증」
으로서 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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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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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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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지․공표
․ 유효성의 평가
․ 제품개량등에 관한 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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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험발주제품의 대상요건
○ 현내에 주요 사업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등이 개발한 제품일 것.
(단지, 식품 및 음료는 제외)
○ 현의 기간에서 수주실적이 적고, 시장에서의 유통이 충분하지 않은 것.
○ 시장성이 예상되는 제품 등으로 인정되고 다음 요건의 하나를 충족
시킬 수 있어야 함.
- 신규성, 독창성이 인정되어진 것
- 훌륭한 제품특성을 갖고 환경대응, 에너지절감, 자원절감 등 현의 행정
목적 실현에 유효가 있는 것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
○ 현의 기관이 조달하거나 현의 기관에서 사용목적이 예상되는 제품일 것.
3) 트라이얼발주위원회
○ 트라이얼 발주제도를 실시함에 있어 제품 등의 모집, 선정, 평가 등에
대하여 적정함과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
○ 위원회의 구성
- 위원장 : 농림수산상공본부신산업과장(사무국 : 동일 과내)
- 위 원 : 사가현청내 관계부서(8개 과장), 재단법인사가현지역산업지원
센터, 프로젝트 매니저
○ 회의개최 :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 개최
4) 실시방법
○ 트라이얼 발주의 대상이 될 제품 등은 현의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폭
넓게 모집.
- 모집에 있어 응모자가 해당 제품 등의 특성 등을 제안하는 것으로 함.
○ 위원회는 모집된 제품 등의 제품특성 등을 심사하여 트라이얼 발주의
대상이 될 제품 등을 선정.
○ 현의 기관은 선정된 제품 등을 필요에 따라 발주, 단 이 제도에 입각한
현의 기관이 발주하는 것은 1회에 한함.
○ 위원회는 해당 제품 등을 발주한 현 기관의 의견 등을 기초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 유용성 등에 대해서 평가하고 해당 사업자에게 보고.
○ 수주한 사업자는 제품 등의 평가에 대해서 그 유용성이 인정된 경우에는
현의 기관으로부터 수주실적으로서 올릴 수 있음.
5) 제품 등에 관한 공표
○ 응모단계에서는 응모된 제품 등에 관한 개개의 정보는 공표하지 않음.
○ 현의 기관에서 선정되어 발표한 제품 등에 관한 정보(제품명, 사업자명,
제품특성 등)는 공표.
○ 현의 기관에서 발주한 모든 제품 등에 관한 평가 결과(제품명, 사업자명,
제품특성, 가격, 사용 후 평가 등)는 공표.
□ 발주제품 선정실적 및 성과
1) 선정실적
○ 2003년부터 2010년도 제2회 모집까지 총 363개소의 사업자로부터
428개 품목의 응모가 있었음.
○ 140개 품목의 제품을 선정하여 지금까지 131개 품목에 대해서 유용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
(2011. 1월현재)
연 도 |
응모건수 |
선정건수 |
평가건수 |
2003 |
105품목 (80사업자) |
27품목 (26사업자) |
27품목 |
2004 |
95품목 (79사업자) |
20품목 (19사업자) |
20품목 |
2005 |
56품목 (49사업자) |
25품목 (25사업자) |
25품목 |
2006 |
32품목 (29사업자) |
19품목 (19사업자) |
19품목 |
2007 |
39품목 (34사업자) |
12품목 (12사업자) |
12품목 |
2008 |
33품목 (31사업자) |
17품목 (16사업자) |
17품목 |
2009 |
36품목 (36사업자) |
14품목 (14사업자) |
11품목 |
2010 |
32품목 (25사업자) |
6품목 ( 6사업자) |
0품목 |
합 계 |
428품목 (363사업자) |
140품목 (137사업자) |
131품목 |
2) 분야별 선정제품
○ 선정제품 가운데서
가장 많은 것은「토목․
건축」으로 전체의
29.3%이며, 다음이
「환경․ 에너지절약․
리사이클」로 17.1%,
도자기․목공예」가
16.4%를 차지함
3) 시험(트라이얼)발주 성과
○ 2009년까지 선정된 134품목 가운데서 선정후에 수주건수가 신장된 것
은 51개품목(38.1%)이며, 판매가 신장된 것은 53개품목(39.6%)를 차지.
4) 트라이얼 클럽 창설(2006년도)
○ 현뿐만 아니라 시정촌이나 민간대기업 등과 공동으로 중소기업지원을
시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므로, 트라이얼 발주의 구입자측으로서
시정촌 및 민간대기업 등에 클럽회원으로서 참가, 회원에 대하여 연2회
제품 프레젠테이션 개최 안내, 카탈로그 발송에 의한 신제품 정보제공
을 실시하여 구입을 촉진하기 위함.
- 회원수 : 43회원(12개사, 20시정, 11개단체)
○ 회원의 특전
- 지역공헌기업으로서 이미지 부각(클럽사무국은 각종 광고매체에 의한
회원 소개를 실시)
- 중소기업지원에 종사함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현내기업의 신제품, 신기술 정보를 보다 빨리 입수할 수 있음
5) 트라이얼발주 전국 네트워크 설립
○ 설립 취지
- 각 도도부현마다 판로개척의 지원책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음
(마케팅 조사, 견본시 출품보조, 프레젠테이션 실시 등)
- 판로개척을 하기 위해서는 현의 레벨을 초과한 연대가 가능하다면 커
다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제품수가 증가함에 따른 홍보효과, 지혜
를 결집한 새로운 판로개척 지원책 대두, 기업간 만남(사업연대 등)에
의한 시너지 효과 등)
- 벤처기업의 판로개척이라고 하는 공통의 목적을 위해 지원책의 검토,
효과적인 정보발신이나 기업간 상담회 실시를 위한 전국 도도부현이
결속을 도모.
-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구 성
- 회장 : 사가현, 회원수 41
- 간사 : 홋가이도, 시즈오카현, 토야마현, 후쿠이현, 카가와현
- 감사 : 후쿠오카현
○ 주요사업
- 홈페이지 및 메일 매거진(월 2회 발행)에 의한 정보발신
- 수도권에서의 상담회 등의 실시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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