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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브랜드화사업 추진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3
농산물 브랜드화사업 추진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http://www.city.nagai.yamagata.jp
키워드
등록일 2009-10-13 10:04:40
최종수정일 2024-11-01 08:00:17

농산물 브랜드화 사업 추진

(레인보우플랜 인증제도)


- 도도부현…………야마가타현

- 시읍면명…………나가이시

- 사업비 총액:4,232천엔


시책의 개요


1. 목적

  1997년부터 시민운동의 발의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젖은 쓰레기를 수집 퇴비화 하여 그 퇴비를 사용한 흙을 농산물 재배에 사용, 화학 비료 및 농약의 사용량을 줄인 안전한 농산물을 재배․공급하는 것이 그 목적이며, 정해진 기준에 의하여 재배된 농산물을 인증하는 레인보우 플랜 인증제도를 실시하여 농산물의 브랜드화를 도모하자고 하였다.

 

2.사업 내용

  레인보우 플랜 인증제도는 기준에 의하여 엄선한 재배 방법을 적용하여 최고의 품질 기준을 만족 시킨 톱 브랜드 상품을 생산 인증하는 품질 인증제도이다.

  생산자의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의식 개혁 및 농업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순환형 사회의 형성이나 환경보전에 대한 시민의식을 한층 더 고양시킬 수 있었으며  연간 80건 1,200명 정도의 시찰자가 이 지역을 방문하고 있으며 지역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있다.


3.도입따른 문제점

  생산자에 있어서의 친환경 농업이나 음식물의 안전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퇴비에 의한 흙 만들기나 농약 및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인한 비용상승은 농업 경영을 압박하였으며 모든 작물에 대하여 유기농재배 기술이 확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재배 기술의 확립이나 생산 코스트에 알맞는 판매 가격의 확보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으며 브랜드화에 의한 그 판매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4.성과

  유기농 농산물 재배가 어느 정도 안정됨에 따라 농업의 방향성이 명확화 되어 생산자 자신의 의식 또한 많이 개혁되었으며 순환·안전 안심에 의한 레인보우 플랜의 마을 만들기를 추진해 뛰어난 품질을 확보,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신뢰를 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보다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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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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