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개수로를 활용한 환경개선 사업
- 자치단체 : 니가타현
- 담당부서명: 니가타시
- 사업기간 : 2007년
- 홈 페이지 :http://www.city.niigata.jp/ |
시책의 개요
1. 목적
지역에 따라 유량의 감소 및 잡배수의 유입, 쓰레기의 혼입 등에 의하여 「악취」「이끼」등이 발생하는 등 수질이 악화되는 문제점이 있었음. 본 사업은 비영농기 관개수로에 일정량의 물을 흘려보내 수로를 정화하고 친수성을 도모함은 물론 동식물 등의 생식·생육 환경을 보호·보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사업 내용
전국에서 처음으로 환경 용수 수리권을 시가 취득함과 동시에 비영농기의 용배수로 시설의 유지 관리 등을 「카메다토지개량구(亀田郷土地改良区)」에 위탁했다. 또, 市· 土地改良區·니이가타 대학·주민에 의한 협의회를 설치하여 생물의 생육환경의 보전이나 친수 공간의 창출 등 환경 용수의 활용 촉진과 관련되는 활동을 전개했다.
허가:2007년 10월 18일에 하천법 제 23조(수리 사용)의 허가 전국 최초
취수 기간:9월 11일부터 다음 해 4월 23일(비영농기)
최대 취수량:2.15 m3/s(시나노가와(信濃川)로부터 취수)
3. 기대 효과
환경 용수의 도입과 함께 수질의 개선이나 생태계의 보전 등 수변구역 전반의 환경 향상은 물론 해당 지역 농작물의 이미지 향상 기대.
친수공간 조성으로 지역주민에게 휴식 장소를 제공하여 도시와 농촌의 교류 촉진이나 활기 있는 농촌지역의 형성 기대.
4. 문제점 및 대책
환경 용수는 농업용 배수로를 거쳐 최종적으로 강으로 유입 되므로 본 하천의 유입기준(COD:5mg/)l 의 수질을 확보해야 하였다. 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0년~2006년도 까지 6년간 농림 수산성 및 국토 교통성의 협력으로 시험 통수를 실시하면서 수질·경관·생태계의 보전 등에 필요한 수량을 요구하여 2007년 10월 18일 수리 사용 허가를 받을 수 있었다.
5. 성과 및 향후전망
수질은 농업용 배수로 8개소에서 월1회 조사를 하고 있지만 일부 COD 기준치에 이르지 않은 개소가 있지만 대체로 개선 되어가고 있다. 향후 더 높은 수질 확보를 위하여 생태계의 보전 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고 도시와 농촌과의 교류 촉진과 환경 보전형 농업의 보급·촉진이 기대된다.
【취수 현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