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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상징가로 오차드로드 개발사업 벤치마킹포인트05122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국가상징가로 오차드로드 개발사업 벤치마킹포인트051228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싱가폴
출처
키워드 재개발
등록일 2009-09-21 13:02:38
최종수정일 2024-11-01 07:05:42

오차드로드 재개발 개요


□ 재개발주체


  - 싱가폴도시재개발청

   (the Urban Redevelopment Authority (URA), Singapore's national planning and conservation authority)


□ 재개발 시작 : 계획구상

  - 1991년 국가 상징가로건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어 사업이 개시됨


□ 면적 : 94 헥타아르


□ 이전용도

본래 주거지역이나 점차 상업용 건물이 많이 들어섰고, 1980년대에 지하철역이 생기면서 많이 발달하게 됨.


□ 1920년 경 거리 모습과 현재 모습

http://www.ura.gov.sg/dgp_reports/orchard/int-hist.html 



□ 재개발 세부계획

  http://www.ura.gov.sg/dgp_reports/orchard/main.html  1994년 개발계획이 상세히 다뤄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상징가로 오차드로드 재개발성공 벤치마킹 포인트



□ 재개발사업개시당시의 기획목표

○ 토지용도 : 사무실, 상점, 호텔이 골고루 있음. 노면에 접해 있는 상점을 많이 두어 거리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지도록 함.




○ 교통 : 이면도로 충분히 활용, 주차 및 화물적재 등이 오차드로드가 아닌 이면도로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함.



○ 개발집중도 : 상업용개발에 보다 탄력성을 두어 보다 상업용건물이 많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함.



○ 도시경관 및 환경 : 햇빛과 비를 피할 수 있는 인도 및 지하철연결보도 지속 확보



□ 오차드로드의 재개발성공요소(강점 및 기회사항)


-싱가폴재개발청의 분석내용임

- 사무실, 상점, 호텔이 골고루 있음.

- 주거용 빌딩이 근처에 많이 있음.

- 지하철역(MRT stations) 위 많은 부지가 국가소유로서 재개발 추가 여지가 많음

- 고속도로와 두개의 지하철역이 접근을 용이하게 함.

- 옥외거리활동과 거리쇼핑몰이 현지인과 방문객들에게 인기있음.


□ 오차드로드의 보완필요사항(약점 및 구속사항)

- 상업용건물이 많고 아직은 이지역자체거주주민은 부족한 편임

- 쇼핑, 호텔, 비지니스를 위한 보행자들이 차량에 의해 방해받고 있음.

- 소규모 공지나 공원이 부족함.(한국의 거리에 비해서는 결코 부족한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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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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