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네트워크『해피콜 센터』구축 사업
○ 목적
□ 빈곤을 비롯한 사회복지 문제는 그 해결에 있어 기다림이 허락하지 않음으로 신속․정확한 서비스가 요구됨
□ 속성이 경제, 주거, 정서 등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어 여러 기관간 연계서비스가 요구되며
□ 지방자치단체로써 최초로 전산정보망(콜센터 기능 가미) 구축을 통한 전체 수요자, 공급자를 D/B화하여 one-stop, any-stop으로 서비스연결
○ 개요
□ 사 업 명 : 김해복지네트워크 해피콜센터 구축
□ 사업기간 : ‘05년 12월 ~ ’06년 8월(9개월)
□ 사 업 비 : 113,000천원
○ 주요내용
□보건복지연계프로그램 개발(복지정보화 전문 업체와 공조)
□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욕구조사(2만명)
□ 공공․민간 공급자 총량조사 (서비스제공기관,단체 등)
□ 수요자․공급자 연계 프로그램 D/B화
□ 대표전화를 통한 전화넷 개설
- 해피콜 센터 전화확보 : 330-6666
- 해피콜 센터 팀 구성 : 3명(전담공무원 1, 전문상담원 2)
- 해피콜 센터 공간확보 : 5평(시민복지과 내)
- 해피콜 센터 홈페이지 : http://www.gh6666.go.kr
□ 해피콜센터 기능
- 저소득계층 등 이용자들에게 사회복지정보의 대표적인 114 역할
- 사회적 취약계층의 위기상황에 긴급대처할 수 있는 김해복지응급실 역할
- 서비스제공 기관간 정보망을 제공, 수요자와 공급자 연결 창구 역할
- 지역사회에는 김해복지네트워크를 통해 공공과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함께하는 참여복지 김해를 조성
장애 및 극복과정
□ 관계기관 단체 등 사업설명회를 통한 의견 수렴
- 읍면동 사회복지공무원, 재가복지서비스 실시기관, 지역복지협의체,
복지위원
․ 개인, 단체, 복지기관에서 진행되는 서비스를 실시간 확인 가능하도록
시스템수정
- 서비스제공 누락과 이중수혜 방지
․ 재가복지기관에서 관리하는 세대를 프로그램에 입력 관리 가능하도록 사례관리 기능 추가
․ 상담, 서비스연계, 현재진행서비스 등 통계자료 할용 가능하도록 조치
성공 요인
□ 김해복지네트워크『해피콜센터』기능 강화를 위한 방안
□ 해피콜 기동대 운영
□ 복지콜센터 협의체 구성․운영
□ clothes 뱅크 운영 활성화
□ 에너지 뱅크 운영
□ 재가복지서비스 통합 지원단 구성․운영
□ 장애인 휠체어 택시 운영
□ 읍면동 복지위원 운영 활성화
○ 기대효과
□ 수요자의 욕구 및 서비스 제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과 위기상황 발생시 즉시 대응으로 생계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
□ 사회복지서비스가 시설,기관,단체,개인 등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서비스 창구 일원화로 서비스 중복 및 누락방지로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가능
□ 수급자(노인,장애인,아동,편부모가정)의 욕구가 다양하게 표출되고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아 적절한 서비스제공이 어려워 욕구 및 자원조사를 통한 산재된 서비스기관과 이용자를 하나로 묶는 연계센터로의 역할수행
□ 사회복지분야 상담역활을 콜센터에서 수행함으로써 읍면동 복지담당자의 단순 상담업무 경감으로 본연의 복지업무 수행가능
□ 새로운 제도 등 홍보에 있어 기 조사된 전화로 SMS문자, 일반전화 일괄 홍보를 통한 수급자와 1:1 홍보효과 극대화
□ 웹사이트를 통한 사회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창구 역할과 자원봉사 연계 및 기부문화 활성화로 시민 복지문화 형성
□ 복지예산은 매년 증가하지만 시민이 느끼는 체감도는 향상되지 않은 것은 사회복지전달체계 구축 미비로 인한 것으로 각종 생계형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획기적인 전달체계 구축으로 타 지자체 모범사례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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