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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경영지원 통합 플랫폼 구축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기술, 경영지원 통합 플랫폼 구축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29:06
최종수정일 2024-04-27 14:45:48

기술, 경영지원 통합 플랫폼 구축


○ 목적

  

  □  기업지원 기관은 많으나 실수요자인 기업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적 정보제공 창구가 미비함에 따라, 각 기관별 기업지원정보를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중계해주는 허브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고

  □ 인터넷, 초고속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기업들이 지원기관의 서비스와 제공되는 정보의 질적․양적 향상을 기대하는 요구가 증가되었음


○ 개요

  □ 지역에 산재한 기업지원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기업지원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산학연관간의 효율적인 기술혁신체제를 구축하고

  □ 대구하나로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On-Line), 기업지원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Off-Line)하여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One-Stop형 정보지원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내용

 �� 「대구하나로지원센터」구축 및 운영

   ◊ 외부시스템(포털사이트)과 내부시스템(CRM사이트)로 기본 인프라 구축

    - 지원정보검색, 기업지원상담, 기업지원뉴스, 게시판/자료실 등 One-Stop형 정보제공 및 맞춤정보 제공기능이 강화된 통합 포털사이트 구축

    - 기업정보, 지원정보, 기관정보 등 주요 DB구축 및 관리와 상담관리, 켐페인관리, 메일관리, 출력보고서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CRM시스템 구축


   ◊ 구성원기반 운영프로세스

    - 포털사이트와 CRM시스템을 근간으로 시스템 구성원 관점에서 기업/개인사용자, 안내요원, 내부직원, 최고경영자(관리)로 나누어 Closed Loop의 기업지원서비스 수행

    - 기업의 요청에 대하여 접수에서 상담 및 해결, 지원제도 연계, 사후관리까지 단절 없이 일관성 있게 원스톱 기업지원서비스 수행

    - 지역의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할 때 창업-생산-사업화-수출과 같은 분야를 전체적이며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실질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함. 각각의 단위 지원서비스를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하여 기업에 적절한 서비스 조합을 구성하여  기업지원서비스 수행


<대구하나로지원센터 구성m원기반 프로세스>

   ◊ 시스템기반 운영프로세스

    - 『고객지원 CRM시스템』을 운영하여 문의가 들어온 고객의 인지 및 상담이력을 고객DB에 구축하여 지식기반 기업지원

    - 『기획/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기업지원현황의 실시간 파악과 지원이력의 주기적인 피드백하며 기업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기획/평가/조정하는 기반 마련

    - 『지원정보 검색포털 시스템』을 운영하여 통합/체계화된 기업지원정보 제공, 우수사례 및 유효자료, 최신산업정보 등 주요정보에 대한 직관적 접근

    - 네트워크허브사업 및 산학연연계구축사업 등 주요 Off Line사업과 연계 운영하여 다양한 의견수렴은 물론 지역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등으로 지역혁신체제 기반조성에 기여



<대구하나로지원센터 시스템기반 프로세스>


 �� 장비DB시스템 구축 및 운영

  ◊ 기관별/분야별 장비DB 구축

     - 17개기관의 장비DB를 구축하여 기관별/분야별 체계적 장비정보제공

     - 대구하나로지원센터의 기업지원정보DB, 기업DB, 상담이력DB, 지원이력DB 등과 연계한 체계적이며 효율적 기업지원 가능

  ◊ 장비상담 운영․관리시스템 구축

     - 장비DB를 업무프로세스와 연계․운영하는 장비상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장비 및 고객관리․운영방안 개선

     - 소규모 장비기관에서 독자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장비DB 및 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장비 및 고객관리․운영지원

  ◊ 온라인 시스템과 오프라인 사업연계

     - 오프라인 공동장비활용사업과 온라인의 장비DB를 연계․운영하는 장비상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대구하나로지원센터의 장비활용사업 영역에서의 실질적인 네트워크 허브 위상확보

     - 대구테크노파크와 지역 기업지원기관간의 협업프로세스 확립을 통해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한 기업지원 표준모델제시

     - 장비이용고객의 각종 대구테크노파크 사업에 능동적 참여유도



<장비지원프로세스>


  ◊ 기업지원자문단 상시체제 운영

     -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경영애로 해소를 위하여 상시적인 상담 및 정보 제공하기위하여 대구TP 벤처공장 2호관 이노카페내 상담룸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음

     - 전화, 인터넷, 방문상담 등 총 186건 전문상담을 실시하여, 기업을 지원하였음

  ◊ 자문분야 확대 등을 통한 운영 내실화

    - 기존의 자금, 법률, 세무・회계 분야뿐만 아니라, 경북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단 전담교수진을 활용하여 기술자문 등 자문분야를 확대함으로써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내실 있는 운영

    - 대구지역 내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등 경영애로에 대한 상담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2004년도부터 시행된  「대구테크노파크 기업지원자문단」 운영사업의 계속적인 연계운영

    - 기업지원자문단 운영 결과 상시적인 상담 및 기술분야 등의 자문분야 확대 등이 요구되는 바, 개선방안 도출 및 운영체계 내실화


○ 기대효과

  □ 전체 3개년 계획으로 추진하여 1차년도(2005년)는 도입단계로서 검색포털사이트 및 고객관리 CRM시스템 구축 등 초기 인프라구축에 역점을 두었고 2차년도(2006년)는 성장단계로서 온 오프라인 사업연계 및 기업지원정보 DB연계를 통한 기업지원 Process정착을 주요과제로 추진

  □ 사업분야는 Process, People 그리고 Infra로 구분하여 각 분야에 대해 단계별 추진과제를 선정․추진 

  □ 1차년도(2005년)에는 기업지원 외부연계 및 내부지원 Process 정립․적용에 중점을 두었고 기업지원요원들의 지속적인 Training을 통해 내부인력 역량강화에 주력

  성숙단계(2007년이후)에는 협업기반 지원환경 구축 및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여 오프라인의 전문분야별 상담제공과 지식기반 협업시스템 구축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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