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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교통관리 Cyber Car-Pool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교통관리 Cyber Car-Pool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39:11
최종수정일 2024-05-27 14:15:05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Cyber Car-Pool 프로그램 개발 보급


○ 목적

  □ 대중교통수송분담율의 저하와 승용차 수송분담율의 지속적 증가

    ․승용차 : ’99년 34.4% → ’04년 36.7% (도보통행은 제외)

    ․버  스 : ’99년 36.8% → ’04년 32.95% (도보통행은 제외)

      ⇒ 승용차 이용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율) 증가 우려


  □ 나홀로 운행차량이 80%를 차지

       ⇒ 대도시 교통혼잡 유발 및 고유가시대에 에너지 과소비 요인화


   에너지관리공단과 6개 환경단체가 서울 등 6대광역시에서 운행중인 차량 107,766대를 조사(´04.10)한 결과 나홀로 차량은 86,794대(79.5%)를 차지


  □ 나홀로 운행차량의 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승용차 함께 타기(Car-Pool)』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으나

    - 상대자(Partner)를 물색하기 위한 중개기능과 참여자에 대한

      지원(Incentive)이 미흡하고

    -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활동도 미미


  □ 따라서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사이버 카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 1차 관공서중심으로 우선 시범실시하고, 

       점진적으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확대보급하고자 함.


○ 개요

  □ 『준공영제 도입』및 『교통수요관리정책』강화로

       “21세기 친인간, 친환경적 교통환경기반 구축”



  □ 시 홈페이지에 카풀중개사이트 개설하여 우선 시청단위에서 시범실시(3개월 정도)후 직장단위로 확대 보급

  □ 필요시 전용주차장 개설 및 만남의 장소 제공 등 카풀활동 지원


  □ 참여실적 평가로 개인 및 부서단위의 참여 인센티브 제공

  □ 카풀관련 제도적 개선사항 수시 발굴, 개선


○ 주요내용

  □ 프로그램 개발(‘04.4월 ~ 7월) 및 시범실시(금년)

  □ 온라인으로 차주와 동승자가 카풀 희망 신청

  □ 부서, 출발지, 경유지, 목적지, 출발시간 등 입력, 검색

  □ 차주 및 동승자 인적사항, 카풀 신청 내역을 DB화 관리


○ 기대효과

  □ 도심지 교통통행속도 증대

  □ 배출가스 감소로 환경보호 기여

  □ 9월부터 시 본청차원의 교육실시후 시범실시 예정이며,

  □ 효과분석 및 미비점 보완이후 2006년 상반기 중 대구지역 전 기관단체‧기업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보급 확대실시 

    → 에너지절약 및 교통수요관리시책의 생활화


   ※ 교통국 직원들이 운행하는 승용차 51대중 카풀제 실시50%

      운행 축소시

     . 25대 × 150,000원(월 유류비) = 월 370만원의 유류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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