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Cyber Car-Pool 프로그램 개발 보급
○ 목적
□ 대중교통수송분담율의 저하와 승용차 수송분담율의 지속적 증가
․승용차 : ’99년 34.4% → ’04년 36.7% (도보통행은 제외)
․버 스 : ’99년 36.8% → ’04년 32.95% (도보통행은 제외)
⇒ 승용차 이용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율) 증가 우려
□ 나홀로 운행차량이 80%를 차지
⇒ 대도시 교통혼잡 유발 및 고유가시대에 에너지 과소비 요인화
※ 에너지관리공단과 6개 환경단체가 서울 등 6대광역시에서 운행중인 차량 107,766대를 조사(´04.10)한 결과 나홀로 차량은 86,794대(79.5%)를 차지
□ 나홀로 운행차량의 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승용차 함께 타기(Car-Pool)』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으나
- 상대자(Partner)를 물색하기 위한 중개기능과 참여자에 대한
지원(Incentive)이 미흡하고
-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활동도 미미
□ 따라서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사이버 카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 1차 관공서중심으로 우선 시범실시하고,
점진적으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확대보급하고자 함.
○ 개요
□ 『준공영제 도입』및 『교통수요관리정책』강화로
“21세기 친인간, 친환경적 교통환경기반 구축”
□ 시 홈페이지에 카풀중개사이트 개설하여 우선 시청단위에서 시범실시(3개월 정도)후 직장단위로 확대 보급
□ 필요시 전용주차장 개설 및 만남의 장소 제공 등 카풀활동 지원
□ 참여실적 평가로 개인 및 부서단위의 참여 인센티브 제공
□ 카풀관련 제도적 개선사항 수시 발굴, 개선
○ 주요내용
□ 프로그램 개발(‘04.4월 ~ 7월) 및 시범실시(금년)
□ 온라인으로 차주와 동승자가 카풀 희망 신청
□ 부서, 출발지, 경유지, 목적지, 출발시간 등 입력, 검색
□ 차주 및 동승자 인적사항, 카풀 신청 내역을 DB화 관리
○ 기대효과
□ 도심지 교통통행속도 증대
□ 배출가스 감소로 환경보호 기여
□ 9월부터 시 본청차원의 교육실시후 시범실시 예정이며,
□ 효과분석 및 미비점 보완이후 2006년 상반기 중 대구지역 전 기관단체‧기업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보급 확대실시
→ 에너지절약 및 교통수요관리시책의 생활화
※ 교통국 직원들이 운행하는 승용차 51대중 카풀제 실시로 50%
운행 축소시
. 25대 × 150,000원(월 유류비) = 월 370만원의 유류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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