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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민원처리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통합민원처리제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42:16
최종수정일 2024-05-27 04:26:41

통합민원처리제


○ 목적

  (1) 관공서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의 불편함

  (2) 민원창구를 고객이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

  (3) 특정민원에 대한 편중현상으로 장시간 대기

  (4) 담당 직원의 부재 시 생기는 고객의 불편함과 직원의 부담감

 

○ 주요내용

   (1) 통합민원처리제의 추진 과정

   (2) 통합민원처리제의 성과

      ① 변화된 행정서비스에 만족

      ② 고객의 움직임 최소화

      ③ 불평등한 대기시간 단축

      ④ 업무공백에 따른 고객의 불편함과 직원의 부담감 감소

   (3) 운영상 나타난 문제점

      ① 외부적 문제점

         • 단순민원 처리 시 대기시간 과다 소요

         • 길어진 대기시간동안 무료함 달랠 장치 미흡

         • 고객의 만족도에 대한 측정 수단의 필요성

      ② 내부적 문제점

         • 직원의 업무 전문성의 부족

         • 직원의 고유업무나 잔무처리 시간이 부족

   (4) 혁신적인 극복 방안

      ① 스피드(SPEED) 창구의 운영

      ② 민원대기실의 변화

      ③ 고객카드의 제작

      ④ 지속적인 업무연찬 및 업무분장을 통한 순환배치

      ⑤  “잠시 쉬는 창구”운영


○ 기대효과

     고객의 입장에서 행정을 펼치는 혁신적인 생각 전환의 계기로 시도되는 통합민원은 현재 주민들에게 대체로 만족도가 높으나 앞으로 통합민원의 이러한 취지를 확고히 하고자 한다면 해결해야할 과제가 몇 가지 있다.

     첫 번째, 통합민원처리제의 실시로 직원들에게는 업무적 부담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고객만족의 핵심은 직원만족임을 인식하고 일방적인 제도의 시행이 아니라 직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능동적인 행동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통합민원에 필요한 장비 및 전산프로그램의 변화 등 시스템 구축이 완성되어야 더 신속하고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수 있고 동시에 직원들의 업무를 경감해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인력과 재정의 지원이 요구된다.

     앞으로도 우리 동은 고객이 원하는 통합민원처리제를 역행할 수 없는 제도로 인식하고 과거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여 더욱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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