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전 직원이 자발적인 연구와 학습 동아리(Community of Practice)를 구성하여 시정이 추 구 해 야 할 혁 신 및 정 책 개 발 과제 를 토 론과 학 습 등 을 통해 스스로 발굴하고 연구함으로써 전문가적 사고를 배양
․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조직내부의 문제해결 및 발전 방안 제시로 조직의 활성화와 시정발전에 기여
○ 개요
□ 본청 및 사업소별 부서단위로 자율적인 학습조직을 통한 전문지식
창출과 지식공유 체계 확립
□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시정발전을 위한 공무원과 시민단체,
대학교수 등 전문가의 공동 참여형 연구 및 학습의욕 고취
□ 건전한 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부서간, 동아리간 연구 및 학습 동아리
활성화 및 우수 부서 및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주요내용
□ 연구 및 학습동아리 구성
○ 구성범위 : 본청 및 출장소 실․과, 직속기관, 사업소 별 각 1개 팀 이상
※ 41개부서 (본청 23, 출장소 4, 의회 및 직속기관 4, 사업소 10)
※ 향후 운영성과 및 확대 필요성 분석 후 읍․면․동 시행검토
○ 참여대상 : 전 직원
○ 참여인원 : 동아리별 10명 정도(중복가입 불가, 단 5명이상 의무화)
○ 선정기준
ꠚ 연구 분야, 관심분야가 같은 직원끼리 자발적 구성
※ 연구 분야, 대표자 등은 자체 선정 - 동아리 자율 결정
※ 직원 부서이동시 즉시교체
ꠚ 동아리별 외부전문가(교수, 시민단체 등) 1~2명(최대5명까지) 참여
□ 동아리 운영
○ 운영시기 : 2006. 2월부터 연중
○ 정기모임 : 월 2회 이상 자체 운영
○ 수시모임 : 동아리별 수시운영
※ 모임운영은 가급적 근무시간외 시간을 활용
○ 주제선정 : 동아리별 연구 분야 중에서 자체 선정
※ 부서별 가장 중요한 핵심과제 선정
□ 연구과제 계획서 심사 및 보정요청
○ 연구과제접수 : 연구개시일 10일전까지 제출
○ 과제심사 : 혁신정책담당관실에서 내부 심사(제출 5일이내)
○ 보정기간 : 보정 요청 후 5일내 확정
□ 성과물 제출 : 매회 1동아리 1과제
○ 제출기한 : 1회(4. 30), 2회(7. 31), 3회(10. 31) / 3개월 기준
※ 각 연구기간 종료후 10일 이내 제출
○ 성과물 분량 : 한글문서 20매 내외 (발표자료 : 파워포인트 작성)
□ 성과물 심사 및 발표대회
○ 심사 및 발표일
ꠚ 1차 서면심사 : 전체 41개 동아리 중 매회 4팀씩 선발(30%)
ꠚ 2차 발표대회 개최 : 12개 동아리 참가
○ 심사기준 : 창의성, 실용성, 노력성, 경제성, 효율성, 시민편익
및 적용범위 등
○ 심사위원
ꠚ 위 원 장 : 부시장
ꠚ 심사위원 : 8명(국장2, 구미시정책연구위원4, 감사담당관, 혁신정책담당관)
ꠚ 간 사 : 정책개발팀장
※ 운영 : 과반수 이상 참석시 진행
□ 시상 및 인센티브
○ 연구비 지원
ꠚ 지원금액 : 동아리별 30만원 정도/회당
ꠚ 신 청 : 대표가 신청(연구 및 학습비 내역서 첨부)
○ 종합시상 :
ꠚ 최우수 (1) : 상패 및 시상금
ꠚ 우 수 (2) : 상패 및 시상금
ꠚ 장 려 (3) : 상패 및 시상금
ꠚ 순위 탈락팀(6팀)에 대하여는 상품권 지급
○ 연구집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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