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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목욕차량 주민서비스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이동목욕차량 주민서비스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59:30
최종수정일 2024-05-03 10:24:08

이동목욕차량과 함께 찾아가는 주민서비스 전개


○ 목적

  □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 노환으로 인해 장기간 누워서 생활하거나 대중 목욕탕을 이용할 수 없는 재가 장애인 및 치매, 중풍 등으로 인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특수 목욕차량을 이용하여 가사 간병인 자원봉사자와 사회복지과 직원들이 목욕 서비스를 직접 제공해 드림으로서 신체적 청결과 가정 내의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신체적인 기능의 향상과 심리적인 안정을 갖게 하여 요보호 대상자와 그 가족의 생활 안정과 삶에 대한 의욕을 갖게 하고, 소속 공무원의 봉사 참여로 군민에 대한 군정 발전 의견 수렴 및 각종 주요 사업에 대한 주민의 궁금증 해소, 몸으로 체험하는 혁신 활동을 전개하고자 함

  □ 이동목욕차량 운영 현황T

       ꋼ 목욕차량 시설 ⇒ 12인승 승합차 개조 (욕조, 가스등 목욕 시설 완비)

       ꋼ 지원대상 재가 장애인 및 노인 현황 ⇒ 50여명

       ꋼ 자원봉사자 ⇒ 40명 

     (일반 자원봉사자 31명, 전담 자원봉사자 3명, 사회복지과 자원봉사자 6명)

 

○ 주요내용

  □ 운영기간 : 주 10회 (월 ∼ 금   오전⋅오후)

  □ 참여인원

       ꋼ 자원봉사자 : 매일 참석 (5조 7명)

       ꋼ 사회복지과 공무원 : ‘06. 6월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타임

  □ 참여 활동

       ꋼ 자원봉사자 : 목욕봉사 ・ 말벗 봉사 및 기초 건강 체크 관리 등

       ꋼ 사회복지과 공무원

        - 업그레이드 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소속 공무원의 직접 참여

          저소득 계층의 목소리 청취

        - 목욕 봉사 전 간단한 건강 체크로 환자 상태 점검

        - 실질적 봉사활동 참여로 현장체험 실시

        - 이동 小군청 운영으로 민원서비스 대행


○ 기대효과

  □ 자원봉사자의 적극 발굴로 타 서비스 병행 실시

       - 손・발 관리, 이미용 관리, 청소 사업 등

  □ 수혜자 확대 및 자원봉사자 지속 발굴

  □ 1:1 자매결연 추진으로 저소득 보호 가구의 재가 복지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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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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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