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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회계행정 관행타파 만족 서비스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회계행정 관행타파 만족 서비스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3:37:09
최종수정일 2024-05-05 11:00:56

  ○ 목적

  ❍ 관행적으로 젖어 있는 회계업무 담당자들에게 자기혁신을 통해 보다 시민

      앞 다가가는 고객만족서비스를 통해 행정신뢰 확보

    (관행타파, 고객만족 행정)

  ❍ 청탁배격, 스스로 변신, 클린행정 선도적 역할

  ❍ 자율적 참여로 역동적인 조직문화 창출

  ❍ 회계부서 ➡ 전 부서로 파급확산

     

  ○ 개요

    ❍ 각종 지급대가를 청구당일 지출함으로 인하여 기존의 관행을 깨고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여 정착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음.

    ❍ 제일 먼저는 자금 운영계획상 연간 여유자금의 이자증식에 따른 세외수입 약 70억원의 감소가 예상되어 세입부서의 저항이 컸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본 시책 추진의 주요 관건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우월적 권위에 익숙한 회계 관계 공무원들이 수요자 중심의 자세로 쉽게 전환하지 않는 것이었음.

    ❍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자수입의 감소대책으로 대형 자금이 예상되는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여 여유자금의 예금 스케줄을 조정하여 집행시기를 정확하게 맞추어 이자손실을 줄이고,

    ❍ 발주 부서의 연사례를 방지하기위해 재정 프로그램상의 검수절차를 복식부기팀과 계약팀, 소관 실․과에서 동시에 입력하여 서류가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매 지출 요구류를 받아 대금청구는 언제인가? 사일은 언제인가? 등을 수시 분석하여 관련부서에 통보함으로써

    ❍ 실무 직원들의 나태와 거드름으로 인하여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촉구하고, 민원인에게는 대가 지급 후 곧 바로 만족도를 전화 또는 설문으로 조사하여 시행과정에서의 부정의혹이나 문제점을 시책 시행에 환류고 있음.

    

    

  ○ 주요내용

  1. 지출금 알림서비스(SMS)

    ❍ 지출원이 시금고인 광주은행에 지출결의 후 지출명령이 이루어지면 지출 결의서를 접수받은 시금고는 자금 이체시 SMS(Short Message Service : 단문메시지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채권자에게 자금이체 결과를 문자메시지로 한꺼번에 전송문자서비스를 해주는 시스템임.


  2. 각종 지급 대가 청구 당일 지출

    ❍ 계약자들이 공사, 용역, 납품완료 후에 우리 시에 대금을 청구하면, 청구받은 계약담당공무원은 원인행위부 등재 후 복식부기에 의한 실과 검수조치, 예산배정확인 및 자금배정을 당일 행정 내부적인 처리절차를 마무리하여 대가를 지급해 줌.

     


 

  3. 전자계약제 전면 조기 시행


 

  

 改 善 前

改 善 後

○ 발주위해 기관방문 10회 이상

○ 계약공무원과 접촉, 정탐노력필요

  - 특혜의혹, 불신만연

  - 회계부정

○ 입찰서류 제출 10종

○ 입찰수수료부담 건당 2~35만원

○ 업체의 인적, 물적 비용부담

발주위해 기관방문 불필요(인터넷검색)

○ 계약공무원과 접촉차단

  - 특혜의혹, 불신 불식

  - 회계부정 해소

○ 입찰서류 제출 10종 ➡ 1종, ▲9종

○ 입찰수수료 감면, 연 2,104만원

○ 업체의 인적, 물적 비용경감

 

   ꏅ 지출금 알림서비스를 통해

    ❍ 2005. 10월 이후 정착되어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계약한 자로부터 각종 대가 지급 관련해서 어느 때 입금되느냐? 반문하는 전화가 단 한건도 없이 일소되어 이용자들로부터 만족스러운 평을 받고 있음.

   ꏅ 각종 지급대가 청구당일(24시간 이내)지출 혁신을 통해

    ❍ 2006. 1월 시행 이후 2006. 9월말 현재 6,159건 1조 728억원을 지급하였는바, 당초 예상하기는 청구당일 지급으로 인해 계획된 이자수입 70억원에 차질이 우려되었으나 대형자금의 경우, 소요시기를 정확히 예측하여 자금을 운용하 이자수입에는 차질 없이 운용되고 있고,

    ❍ 청구당일 대가 신속 지급으로 기업 경영인들은 자금의 흐름이 좋아 매우 만족해하고 있으며, 이를 반증하듯 3000만원 이상 지급대상자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본 결과, 매우 만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전국을 상대로 수주하여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1군 건설업체는 ꡐ광주광역시 같이 공사 대금을 청구만 해놓고 자동으로 신속하고 청구 당일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지급해 준 지방자치단체는 보지 못하였다ꡑ면서 극찬하고 있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을 뿐 아니라

    ❍ 2006. 2월 행정자치부 혁신 우수 레터에 선정되어 전국 자치단체에 수범사례로 통보되어 파급 확산됨은 물론, 광주광역시 2006 우수 혁신아이디어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조직 내에서 가치혁신의 좋은 본 보기가 되고 있음.


   ꏅ 전자계약제 전면 조기시행을 통해

    ❍ 전자계약 시행으로 입찰 및 계약서류가 대폭 감축되고, 정부 수입인지대금 중 2만원~35만원이 감면되어 업계의 부담이 경감되고, 회계 관계 공무원과 업체 관계자와 근본적으로 접촉차단되어 불신과 의혹의 소지를 없애게 돼 클린행정에 기여하게 되고,

    ❍ 정보화 사회에 부응한 회계행정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집행으로 신뢰받는 회계행정의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가고 있음.


     ․전자계약 건수 및 업체 비용절감액  

(단위 : 건, 만원)

구    분

공 사

용 역

물 품

비 고

전자계약

165

60

76

29

 

업    체

비용절감

1,382

766

605

11

 


     ․전자계약 기관별 비교표  

     ․전자계약 기관별 비교표

(단위 : 건)

  

<표 1> : 2006. 1월~9. 30현재 광역자치단체별 전자계약 실적현황 참조

구    분

광주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울산

경기

물품구매

37

61

52

11

26

15

58

136

시설공사

53

46

5

 

1

1

11

18

용    역

67

13

25

 

1

 

12

-

합    계

157

120

82

11

28

16

81

154

 

   ꏅ 단체 수의계약제도개선을 통해

    ❍ 물품구매에 있어 투명 공정한 구매절차와 집행으로 회계질서가 확립되고,

    ❍ 중소기업간 과당경쟁의 병폐에서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공정한 룰에 의한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회계혁신을 통한 행정신뢰를 확보하여 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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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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