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주민은 내친척 내가족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주민은 내친척 내가족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38:50
최종수정일 2024-05-02 19:15:49

주민은 내친척 내가족


○ 목적

      현재 오늘을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직업에 관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오육도', '사오정' 등의 단어들은 미래에 대한 비젼이 불투명한 단면을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또한, 공무원에 대한 시각은 ‘철밥통’ 등의 단어로 곱지 않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변화하고 시대에 맞는 공무원의 모습을 우리 스스로 정립해나가야 한다. 아직도 남아있는 권위주의적인 공무원의 모습과 주민의 참여보다는 공무원 중심으로 이루어진 행정운영 방식, 주민이 다가 서기에는 공공기관의 문턱이 높고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주민과 공무원간의 효과적인 협력관계 형성이 미흡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주민에 대한 만족 정신의 결여 등은 공무원 사회가 하루빨리 근절한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공무원의 모습도 변화된다면 주민들은 자연스럽게 다가올 것이다.


○ 개요

  가. 첫째도 주민 둘째도 주민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나. 평창읍 주민은 내 가족이며, 내 친척이라는 사고로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과 봉사로 요청한 일을 처리한다.

  다. 주민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며, Happy 평창과 Happy Korea의 바탕임을 인식하여 주민을 위한 최선의 Service를 제공한다.

  라. 불필요한 업무를 간소화하고 근무시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주요내용

  가. 세부추진 내용

    1) 권위주의적인 공무원의 모습을 청산하고 주민에게 친절 봉사한다.

     가) 내가 먼저 전화 예절지키기(3․3․3 운동전개하기)

      (1) 목적

         전화가 3번 울리기 전에 받아서 3분 안에 민원을 처리하며, 같은 민원으

         로 3번이상 전화하지 않게 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매일 20분 먼저 출근하여 주변 정리정돈 및 청소하기 활동 전개

매일(순서를 정하여)

2

아침 5분 전화예절 교육

매월 1회


    나) 내가 먼저 인사하기

      (1) 목적

         사무실을 방문하신 모든 민원인에게 먼저 인사함으로서 방문한 주민을

         집안을 어른같이 공경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방문객에 대한 기본예절 교육

매월 1회

2

아침 5분 인사예절 교육

매월 1회


    다) 내가 먼저 신뢰하기

      (1) 목적

         주민이 요청하신 모든 민원을 정성을 다하여 해결해 줌으로써 읍사무소

         에 대한 주민의 신뢰감을 높인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방문객에 대한 기본예절 교육

매월 1회

2

노약자 및 장애인 목적지까지 차량운행

필요시


  2) 공무원 중심으로 이루어진 행정운영 방식에서 탈피하여 읍사무소의 문턱을 낮춘다.

    가) 방문하고 싶은 읍사무소 만들기

      (1) 목적

         읍사무소 민원실은 물론이고 읍사무소 내에 다양한 형태의 주민쉼터인

       연못을 만들고 꽃밭을 가꾸어 민원이 없더라도 휴식을 위하여 가고 싶은

       읍사무소를  만든다. 또한 기다리는 주민에게 한잔의 차를 권하며 잔잔한

       음악을 틀어주어 민원인에게 최선의  Service를 제공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민원실 정리정돈하기

매일 수시

2

연못 꾸미기

매월 1회

3

음악 제공하기

매일 계속

    나)  다가가는 대민 행정 전개하기

      (1) 목적

       수해복구사업과 농촌일손돕기활동 및 지역내 양로원, 경로당, 고아원 등을

      직접 방문하여 사무실에서 기다리지 않고 어려움이 있는 곳이면 언제나 찾

      아가는 대민 행정을 전개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수해복구사업

수해일부터 한달 계속

2

농촌일손돕기

농번기 분기 1회 이상

3

양로원, 경로당, 고아원 방문일손돕기

반기별 1회 이상


    다) 기쁨주는  Service 제공하기

      (1) 목적

       주민의 요구를 먼저 알려고 노력하며 주민의 요청이 없더라도 주민의 입장

       에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주민에게 기쁨을 주는  Service 제공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담당마을 상시 출장

수시

2

반상회 안내 철저

매월 1회


  3) 주민과 공무원간의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통하여 지역의 어려운 현안사업을 해결한다.

    가) 주민과 공무원이 하나되기

      (1) 목적

         공무원은 지역의 주민을 위해 존재하고, 공무원도 지역의 주민이란 공동

        체의식으로 주민과 공무원이 내 가족, 내 친척처럼 상호간에 도움을 준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면민 체육대회

매년 1회

2

다양한 마을행사 참석

수시

3

담당마을 상시 출장

수시


    나) 너와 나 그리고 우리되기

      (1) 목적

         지역주민의 슬픈 일은 함께 같이 하고, 기쁜 일은 함께 기뻐해 줌으로써

        공적인 업무가 아니더라도 늘 주민과 함께 하는 공무원상을 심어준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다양한 마을행사 참석

수시

2

지역민 경조사 참여하기

수시(담당마을별)


    다) 주민의 삶의 질 향상하기

      (1) 목적

       주민의 성숙이 곧 지역의 발전과 연계되기에 지역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역의 문화센터와 연계한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

      한다.

      (2) 활동방법

번호

활동 내용

시기 및 횟수

1

지역민을 위한 특강실시

매월 2회

2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년중수시


 나. 활동의 문제점 및 해결방법

  1) 일부 공무원의 경우 인식전환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반복되는 인사예절 및 전화예절 교육으로 변화를 유도하였다.

  2) 운영초기 지역주민의 대부분이 관공서에 대한 무조건적인 불신감 있었으나 계속되는 친절 봉사의 모습으로 신뢰감을 회복하였다.

  3) 공무원 위주의 행정운영은 읍장의 주도 하에 과감하게 주민위주의 행정형태로 변화시켰다.

  4) 혁신에 대한 공무원들의 생각이 너무 막연하고 추상적이어서 자기 주변의 가장 작은 일을 솔선 수범하는 것으로 유도하여 시작하였다.


○ 기대효과

  가.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한다

  나. 모든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 우리는 깨어 있어야 하고 시대에 맞게 변해야 한다

  다. 불필요한 업무를 간소화하고 근무시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관련사진첨부

   

( 사무실 내의 화단 조성으로 민원인이 머물고 싶어하는 공간으로 탈 바꿈) 

     

 ( 친절하고 밝은 미소로 민원인을 응대하는 모습 ) 

 

     ( 지역주민의 쉼터로 사랑받는 읍사무소내 연못)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