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내가 먼저 인사 5S운동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내가 먼저 인사 5S운동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54:26
최종수정일 2024-05-19 10:13:14

고객감동을 위한 인사는 내가 먼저 5S운동


○ 목적

  □ 언제 어디서나 고객을 맞이하는 현장에서 작은 친절로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자세를 갖추고

  □ 간결하며 지속추진 가능한 행동지침 마련으로 그 동안 많은 시책추진의 시행착오를 개선하며 

  □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 상호간 먼저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조직결속력 강화 및 구정의 대외경쟁력 강화

  □ “남구청을 혁신의 태풍으로” -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구청장 의지 실현


○ 개요

  □ 마주치는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인사하기

  □ 접수민원은 처리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안내하고, 응대태도에 체득한 친절을 실천하기

  □『5S운동』의 행동요령을 기재한 액자 게첨, 전직원 리본 패용과 방송을 통한  친절다짐시간 참여 

  □ 고객이 직접 친절부서 및 친절공무원에 대한 평가 실시

   - 우수 부서 및 직원 표창으로 발전적 경쟁심 유발


○ 주요내용

  ○ 구청을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

   ․ 목례,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등의

      인사를 먼저 건네며 

 

   고객이 민원실이나 사무실을 방문하였을 때 - 먼저 본 직원이

    Stand - 일어서서 인사하고

        


Smile - 밝은 표정으로 웃으면서 대하고



    See - 관심을 갖고 바라보면서 응대하며


    Speed- 업무는 신속하게 처리하여


    Satisfaction -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드리기

≪ 사무실 게첨용 액자 : 전부서 ≫


○ 기대효과

  □ 모든 고객에게 먼저 인사함으로써 친근감과 기쁨을 주어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사전예방하고

  □ 자연스러운 친절의 생활화로 관공서에 대한 인식변화의 계기가 되며

  □ 직원 상호간 먼저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조직의 단결과 긴밀한 업무협조로 행정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

  □ 남구청 =『5S운동』이라는 행정의 브랜드화로 대외 이미지 제고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