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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전사적 주민평가제 도입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전사적 주민평가제 도입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5:32:33
최종수정일 2024-11-01 08:51:33
   ★ 2007 행정자치부(現행정안전부) 선정 우수혁신과제

 

  제목: 전사적 주민평가제 도입

 

Ⅰ. 추진배경

군 시책의 입안 및 결정, 예산운영, 건설․토목 공사의 시행 등 각종 사업에 군민 참여기회 및 모니터링 실효성 증대


Ⅱ. 추진내용

O 전사적 주민평가 핵심 업무영역 설정

  - 주민 참여예산 편성 (‘07.1회 추경부터)

  - 주민 참여위원 심의 및 주민의견 수렴 (3천만원 이상 사업)

  - 군민제안, 주민감독제 운영, 분야별 시책설문 및 만족도조사 실시

O 각종 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도 향상

  - 재정운영 공시제도 시행

  - 3억원 이상 토목, 건축, 건설사업 홈페이지 공개

  - 통합고객 관리시스템을 토한 월1회 웹메일 서비스 실시

  - 주민자치회 사전설명회, 군민과의 대화 등 (각종 사업, 현안설명)

O 주민평가 고객 DB구축 및 결과분석, 공개

  - 부서별, 사업유형별 주요고객 DB구축

  - 사업별 고객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Ⅲ. 추진성과

O 주민참여 보장을 위한 자치법규 정비

  - 함평군 주민참여예산 운영조례, 군민참여 기본조례, 공개정보조례 제정

O 주민참여위원회 구성 운영 및 군정정보 제공

  - 2007 1회추경 심의 :31건 250억원 (2개사업 30억 삭제)

  - 2008 본예산 심의 : 58건 400억원

  - 웹메일 서비스, 주민자치회, 에코함평 군민과의 대화 : 각 월1회 실시

O 주민평가 고객 DB 구축 : 127개분야 68,78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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