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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e-자동차 종합정보 시스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e-자동차 종합정보 시스템』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5:42:12
최종수정일 2024-06-16 19:18:57

○ 목적

    다양한 민원에 처리부서도 제각각

    우리나라의 경제와 자동차 산업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이제는 1가구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는 시대를 맞이하였다. 자동차 보유율 증가로 자동차는 이제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자동차 관련 행정민원도 증대하고 있다.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차량등록에서부터 자동차검사, 자동차세납부, 환경개선부담금, 차량말소, 주․정차 위반 과태료납부, 압류해제 등 관련 민원의 종류가 다양한 반면 처리부서는 각기 분산되어 있는 실정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IT 강국으로서 세계의 누구나가 부러워 할 만큼 좋은 환경에서 손쉽게 인터넷을 접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와 지혜를 얻고 나아가 일부 민원행정도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자동차 민원과 관련된 시스템이 행정 내부 시스템으로만 사용되고 주민의 편의를 고려한 각종 정보 제공이나 인터넷 서비스 체계가 미비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자동차와 관련된 행정정보를 통합하여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하고 정보를 한 눈에 검색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 개요

    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한 혁신!

    종전에는 과태료 고지서를 분실하였을 경우 해당부서를 방문하여 고지서를 재발급 받거나 전화 문의 후 계좌입금 하는 방법으로 과태료를 납부하였고, 민원인이 압류해제를 하고자 할 경우 담당직원을 통하여 압류된 건수와 금액을 확인한 후 납부하게 되면 납부하였다는 사실을 담당직원에게 알려주고, 담당직원은 수납 확인한 후 압류해제 후 민원인에게 다시 처리결과를 통지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e-자동차 종합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민원인이 과태료 조회 후 납부만 하면 자동 알리미에 의거 담당직원이 수납 확인하고, 압류해제 후 SMS로 처리결과를 통보하는 등으로 처리 단계를 대폭 단축하게 된다면 주민편의 제공은 물론 행정서비스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점에 착안 하였다.


    이에 부산 서구청은 2006년 혁신선도 자치단체로서 지방행정혁신의 조속한 확산․파급을 위해 혁신성과의 파급성이 우수한 혁신 브랜드사업으로 자동차 관련 모든 정보를 한눈에 검색하고 실시간 납부 가능한 『e-자동차 종합정보 시스템』을 구축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 주요내용

    흩어져 있는 내부 시스템을 통합하다

    자동차 종합정보 서비스 추진을 위해 먼저 차량 관련 행정 시스템을 개발․보급한 부산시 각 담당부서에 D/B 연계 가능 여부를 문의한 결과 주․정차위반, 자동차 검사, 운수사업법 위반, 책임보험료 납부, 환경개선부담금 등의 D/B는 자치구 ․군의 서버에 자료가 실시간 저장되므로 구청 서버에 있는 D/B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였다. 


    주민에게 차량과 관련한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담당 공무원 8명으로 업무추진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여 주민이 필요로 하는 세부 서비스 컨텐츠 등을 개발하였고, 과태료 등은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을 이용하여 각 부서의 고유 계좌번호로 입금 하였을시 실시간으로 담당직원에게 수납 사실을 알려주는 기능을 구금고인 부산은행에 개발 의뢰하여 연계 추진하였으며 이 외에도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 납부시 수수료가 없다는 이점을 활용하여 부산시에서 개발한 『사이버 지방세청 전자납부 시스템』을 납부 시스템에 연계하였다.


    『e-자동차 종합정보 서비스 시스템』구축의 본 목적은 자동차의 일생(등록에서 말소까지)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One-Stop으로 이루어 지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탄생되었으나 등록 업무를 관장하는 차량등록사업소의 온라인 민원 시스템이 현재 구축되지 않은 관계로 아쉽게도 완벽한 시스템을 이루지 못하였으나, 차량등록사업소의 온라인 시스템이 구축되면 2차 사업으로 등록업무까지 연계 시도할 계획이다.


  ○ 기대효과

    궁극적인 목표 지점을 향하여

    정상 서비스 실시 이후에도 주민 설문조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주민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진정한 종합 정보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차량등록 사업소와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궁극적인 목표 지점인 등록 민원의 온라인 민원 연계를 시도하여 차량 민원은 등록에서 말소까지 자동차 관련 민원은 원스톱으로 해결되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정보 시스템 구축이 주민에게 큰 호응을 얻어 혁신 성공모델로서 전 자치단체로 확산․보급되어 전 국민이 사용하는 그날이 오길 기대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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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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