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장유소각장 열병합발전설비 설치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장유소각장 열병합발전설비 설치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4:31:51
최종수정일 2024-05-25 14:20:18
 장유소각장 열병합발전설비 설치

 

○ 목적

      계속되는 유가상승으로 에너지 절감이 이슈화되어 우리시는  소각장 열병합 발전시설설치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주요내용

    □ 사업 추진 조건

      소각장에 열병합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목적은 생산된 열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에너지 비용감소와 소각장 전력비를 절감하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난방을 할 수 있는 열 수요처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장유소각장은 신도시내에 위치하고 지역난방공사가 인접하여 있으므로 열병합발전을 하기위한 입지적인 조건은 충분히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 업체선정은 공모를 통해서

      사업자 선정을 위한 방법으로는 공모에 의한 방법을 채택하였다. 입찰을 할  경우 실시설계를 위해 설계비가 소요되어 비예산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ESCO 사업 취지에 맞지 않으며, 설계자가 에너지 진단을 하고 임의로 장유소각장에 설치할 발전시설의 규모를 설정하는 것 또한 타당하지 않았다. 오히려 ESCO 사업자가 자유롭게 발전량을 산정하고 소요사업비, 투자비 회수기간법 등을 제시하여 전력비 절감액으로 사업비를 회수할 수 있도록 스스로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제안하는 공모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 판단하였다.

    □ 적격업체 선정   

      2005.12.28일 우리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실시하였으며 사업효과, 당해용역 수행능력, 사후관리부문 등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한라건설(주) 및 한라산업개발(주)의 공동도급자가 최종 적격업체로 선정되었다.

    □ 실시설계

      적격업체로 선정된 한라건설(주)와 한라산업개발(주)는 공모안내서와 제안서를 토대로 2006.1.2일부터 2.21일까지 수차례의 현장실사를 더 거친뒤 실시설계를 하였다.  실시설계 검토를 위하여 해운대 소각장 열병합 발전시설 설치를 담당하고 있던 부산광역시 환경시설공단 김영수 과장과 경남에너지 이찬경 프로젝트팀장 및 현대모비스(주) 장유소각장 박웅렬 운영소장 및 박성호 공무과장 등 외부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였으며 설계보완을 거쳐 2006.3.31일 구지관 1층 자원봉사 교육장에서 5인의 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적으로 “장유소각장 열병합 발전시설 설치사업 추진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에너지 성과배분 계약

      에너지 절감율 부문에 10% 여유를 두어 목표절감량의 90%를 초과 달성할 경우는 상환기간을 연장해 주고 90%이하 달성시는 사업비중 일부를 삭감하는 조건으로 상호 절충, 김해시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계약을 체결하였다.

    □ 발전기 제작업체 선정

    사업추진에 가장 핵심인 터빈 발전기는 독일, 인도, 일본 등 3개국 4개사가 경합을 벌인 끝에 2006.8.29일 독일 정부 전력회사인 RWE 산하 터보-서비스사로 선정되었다. 터보-서비스사는 발전설비를 설계, 시공, 사후관리까지 하는 회사이며 2006.9.6일 터보-서비스 및 국내 에이전트, 한라산업개발 관계자가 우리시를 방문하여 터빈 제작 설명회를 하였다. 열병합 발전시설은 2007.7월 준공하게 되며 약 1,290KWH의 전력을 생산하여 5억원 정도의 전력비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성공요인 

    - 충분한 자료확보와 전문업체를 최대한 활용 

    - 가능한 업무는 자체해결


○ 기대효과

      열병합 발전시설 설치 사업이 2007년 7월 준공되므로 아직 전력비 절감에 대한 가시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시가 총사업비 2,138백만원을 부담하지 않고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설치완료 후 순수 전력비 절감액만으로 상환하게 되므로 사업전후를 비교할 경우 우리시의 이득은 연간 5억원이상의 전력비와 사업비 2,138백만원을 포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발전시설의 내구연한은 정기보수만 제대로 수행할 경우 20년이상 사용할 수 있으므로 향후 예상되는 수익은 1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 보인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