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자료실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싱가폴의 수변개발사례(boat quay)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싱가폴의 수변개발사례(boat quay)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싱가폴
출처 Conservation Homepage." http://www.ura.gov.sg
키워드
등록일 2009-09-21 14:28:07
최종수정일 2021-04-10 21:03:24

 



싱가폴의 수변개발사례(boat quay)


 : 유산보전지구 재개발사업 - 유산보전우수사례




□ 사업개시




 - 싱가폴은 그 작은 면적때문에 풍부한 역사유산과 동적인 현재가 바로 옆에 나란히 존재하고 있다. 20세기동안의 개발은 싱가폴을 세계적인 항구의 하나로 또 아시아의 주요 금융거점의 하나로 개발시켰다. 1980년에 싱가폴도심의 역사유산 및 문화를 보전하기 위한 사업이 개시되었다. 1989년에 유산지역으로 보트키가 다른 9개 지역과 함께 지정되었다. 이들 지역들은 건물의 용도가 바뀌긴 했어도 본래의 분위기와 생명은 유지한채로  식당과 복원된 건물등으로 인해 관광지가 되었다.




□ 배경




 - 물리적 배경


   싱가폴은 한개의 큰 섬과 60개의 작은 섬으로 이뤄져있다. 말레이반도와 해협으로 분리되어있고, 평균고도는 해발15미터, 최고지점은 163미터, 비교적 완만한 지형이다. 많은 지역이 간척되었다




□ 싱가폴강 강변개발 사업




 - 본래용도 :  이 싱가폴강의 북쪽 강변은 초대총독 Stamford Raffles의 도시계획에 따라 건설되었다. 공화국광장 등을 따라 언덕지역을 평판화하였다. 이 평판화사업에서 나온 토사는 남쪽 강변의 늪지역에 매립을 위해 부어졌다. 이 매립지역은 창고와 선창으로 사용되었다. 1986년경에는 싱가폴의 선적업의 75%는 보트키(the Boat Quay)에서 이뤄졌다. 1983년에 싱가폴강 청결화사업에 따라 남은 선적시설은 Pasir Panjang로 이전되었다. 1983년에서 1990년경까지는 이 지역은 활용되지 않았다. 1989년 유산보전지역으로 지정된 후 재개발이 시작되었고, 1993년까지 상점 등으로 재개발 되었다.




 - 주변환경소개 : 이 보전지역은 싱가폴강으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삼각형모양이다. 110개의 상점들이 늘어서있다. 총 약 200개의 2내지 3층 상점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아르데코양식의 건물들이다. 건물들의 다수는 1920년~30년대에 지어진 것이다. 이차대전후 광범위하게 개조되었다. 1층은 상점 2층은 주거공간으로 이용되었었다.공간이 좁고 작고, 테라스가 있으며, 목재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며, 폭이 6미터에 불과하다. 재개발청의 지침이 매우 엄격하여 외부는 수리가 거의 불가능하고 내부도 본래재료가 바뀌어서는 안되며, 건축방식도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CBD에 근접하여 있기 때문에 보트키(the Boat Quay)는 직장인과 관광객, 전문직종사자 등이 자주 찾는 곳이 되었다.






□ 싱가폴(재개발청)의 유산보전철학 CONSERVATION PHILOSOPHY




 - 싱가폴의 유산보전노력은 대규모개발이 시작된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1989년에 기획법(the Planning Act)이 개정되어 유산보전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이법에는 유산보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언급하고 있다.




 - conservation was stated as: "the preservation, enhancement or restoration of:




        a) the character or appearance of a conservation area,


        b) the trades, crafts, customs, and other traditional             activities carried on in a conservation area.


        재개발청(URA)의 지침은 베니스헌장에 시작된 원칙들(the Venice Charter, the International Charter for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of Monuments and Sites. (ICOMOS, Venice, 1966))에 따른 것이다. 이 원칙들은 개발사업등에 대한 지역의 우려사항등과 통합되어 있다. 재개발청의 유산보전과 관련된 지침들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문화유산도 유지하자는 것이다.




□ 유산보전계획의 장애점들


 - 보트키개보수노력의 단계


  부 옛 티안 계획(the Bu Yet Tian Proposal)에 따라 1982년에 William Lim Seiw Wai and Dr. Goh Poh Seng에 의해 개보수계획에 대한 첫 관심이 표명되었다. 이 초기의 구상은 큰 틀에 변함없이 현재의 모습으로 시행되었다. 1989년에 첫 단계의 실제 재개발 사업이 시행되었고, 이후에는 개별 소유주들에 의해 개보수 등이 시행되었다.




 - 공간변경


  이 재개발청의 지침은 매우 철저하다. "구조물을 수리하고 강화함으로써 현재의 구조물은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유지 등은 가능한 경우는 반드시 본래의 방식과 본래의 재료로 이뤄져야 한다. 전체건물외관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상업용도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다.






* 정부의 보조금 투입여부 등


  단연 재개발청(the Singapore Urban Redevelopment Authority)이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계획수립, 지침작성, 개보수제안서 검토 및 허가 등을 담당하였다. 싱가폴정부가 현금보조금을 주거나 세금상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았다.






참고 : Conservation Homepage." http://www.ura.gov.sg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