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중앙정부와 우리 道가 결연한 의지로 추진 중인 혁신업무는 이제 행정의 전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내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일류지방행정을 지향하는 「고객만족(C.S)행정」추진을 혁신 제1의 과제로 삼고 총체적 대책수립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
❍ 이에 과거 찾아오는 손님위주의 소극적인「고객」개념에서 탈피하여 내․외부 고객을 망라한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새로운 개념설정이 필요하며 이런 점에서 내부고객의 관리와 만족을 위한 서비스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
○ 개요
❍ 경과연수가 오래되어 노후되고 비좁은 청사에서 종일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여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여 근무의욕을 높이는 것도 내부고객을 만족시키는 일이며 궁극적으로 도정발전 도모
⇒ 근무환경 불편사항에 대한 신고창구 일원화하여 접수 즉시 전파하여
해결사 출동처리하고 C/S차원에서 A/S Call로 철저한 사후관리
○ 주요내용
❍ 우리 道 청사는 1967년 준공되어 건립된 지 40년에 육박할 정도로
시설이 노후
- 대부분의 사무실 천정이 어두운 색상의 송판붙임마감으로
실내조도가 낮아 종일 불을 켜고 근무하는 실정
- 본관 청사의 평면구성이 중복도형이라 복도는 종일 일조를 받지
못해 불을 켜지 않으면 사람을 인식키 어려운 지경
- 급,배수 설비 및 배관의 노후로 화장실 수시로 고장발생
- 난방배관 노후로 난방사용기간 누수발생 및 난방효율 저하
- 이런 이유로 에너지 과소비되고 열효율 저하
❍ 지방행정발전 40년과 더불어 우리 道의 조직 및 인력이 괄목할 수준으로 보강 되었으며, 민선자치시대의 도래로 도의회기구신설 등 지방행정환경의 변화로 많은 조직과 기구가 만들어졌고, 컴퓨터 등 첨단행정장비의 도입으로 직원 1인당 사무실 소요면적은 더 커졌음에도 청사의 물리적 공간의 한계로 사무공간이 과도하게 협소한 실정
- 사무실 분산배치로 부서간 업무협의 등 애로
- 별관사무실 근무 기피 및 상대적 피해의식
❍ 본관이외의 별관 사무실의 근무 환경은 더 열악
- 단열시공 및 이중창 미시공으로 에너지 낭비 심하고
- 일부 조립식 사무실은 하절기 및 동절기 근무불편 극심
- 시설노후로 인한 하절기 누수로 근무 불편
❍ 청사관리 3.5 System이란 ?
- 지금까지는 청사시설 및 근무불편사항 담당자별로 찾아서
개별적으로 신고,담당자 부재중일 때 상당시간 불편 감수
- 근무환경 불편사항 신고 접수창구 행정전화 ☎3535번으로 일원화
❍ 청사관리3.5 System 운영방안
- 접수후 5분이내 해결사에게 전파, 대장기록
- 접수후 50분이내 현장출동처리 or 대책마련
- 접수후 5시간이내 결과통보 및 C/S Call
- 불편신고처리대장 작성비치,
처리과정 고객만족 시까지 추적관리
- 시행시기 : 2006. 5월 부터
○ 기대효과
❍ 전 직원 청사사모(3.5)운동 전개
- 전 직원이 청사를『내 것으로 생각하며 아끼고,
부족하지만 귀하게 공유하는 청사사모(3.5)운동』
- 시설물 이용자수칙 매뉴얼 제작 배포하여
시설물보호 및 에너지 절약 동참유도
⇒ 연간 전기료420백만원, 상하수도료 35백만원
유류대 120백만원
❍ 시설물 안전사고보험 가입
- 도청구내 시설물 안전사고 보상 수단 없음
- 보험업계와 협의, 추후 예산확보 보험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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