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외국지방공무원초청연수(K2H) 수료워크숍 개최
□ 한국 지자체와 해외 지자체와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외국지방공무원초청연수」 수료워크숍이 지난 9월 17일부터 19일에 걸쳐 개최되었다.
□ 본 프로그램은 해외 지자체 공무원이 우리나라에 4월에 입국하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약 열흘간의 사전교육을 받은 후, 한국의 각 지자체로 파견되어 6개월간 자체 연수를 받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금년에도 11개국 57명(독일:1 러시아:1 몽골:3 베트남:3 인도네시아:1 일본:5 중국:37 짐바브웨:2 캄보디아:1 파나마:1 필리핀 1)의 해외 지자체 공무원이 한국에 초청되어 6개월 간 연수에 참여했다.
□ 수료워크숍은 수료증 수여식, 연수 소감문 발표, 제주의 우수지방행정사례 연찬 등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연수 소감문 발표를 통해 쓰레기 분리수거 정책, 행정 정보화 시스템, 체계적인 대민행정 서비스 등 6개월 간의 공적 연수 성과를 비롯해, 한국어 학습과 한국 문화 체험 등을 통한 개인적 연수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또한 조백상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국제화지원실장은 6개월 간의 연수기간을 무사히 마친 연수생 전원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앞으로도 한국, 한국 지자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계속 가져 줄 것과 양국 지자체 간 교류를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더욱 고민해 주기를 당부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2019년에도 외국지방공무원초청연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보다 많은 해외 지자체의 참가를 독려하기 위해 국내외 홍보에 한층 노력하고자 한다.
Copyright 2016 by GOVERNORS ASSOCIATION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