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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사업 가속화

작성자정미숙 작성일2012-03-30

올해 안으로 지하철 1호선 Ben Thanh – Suoi Tien구간의 공사 속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하며, 호치민 시 정부는 2호선(Thu Thiem-Tay Ninh터미널 구간)의 시공사와 자금을 조달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한다. Saigon교량-Can Giuoc구간의 5호선 1단계 공사도 덩달아 추진할 예정이다.

 

1호선 착수

1호선의 총 길이는 19.7km이다. 지하 구간인 Ben Thanh역에서 Ba Son역 길이는 2.6km며 나머지 17.1km 구간은 지상으로 Ba Son역에서 Long Binh역까지 이어진다. 1호선의 총 투자 규모가 24.9억 달러로 일본 JICA로부터 차관한 자금으로 이행한다. 지난 2008 2월에 착공하고 Long Binh역 공사부터 착수했다.

HCMC도시철도 Le Khac Huynh부위원장은 Long Binh역 공사가 완료됐으며, 나머지 3개 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4월 중 지상 17.1km 구간 시공업체와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하 2.6km구간은 입찰에 참여하는 기업이 부족하여 재입찰을 실시하고 2013년에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3패키지는 차량공급으로 오는 5월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1호선 구간으로District 01, Thu Duc그리고 Binh Duong일부 지역에만 이주보상과 관련한 일이 해결되지 않았지만, 8월 중 모두 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속도로 진행한다면, 오는 2017년부터 1호선이 가동될 예정이다. 그리고 시 정부는 제2 ODA지원과 관련 일본 JICA와 협상 중이라고 전했다.

 

2호선, 1호선과 동시 운행 예정

2호선은 Thu Thiem-Tay Ninh터미널 구간으로 20km이며, 2단계에 걸쳐 투자된다. 1단계에 Ben Thanh-Tham Luong구간을 개발하고 2단계로 Tham Luong – Tay Ninh터미널 구간이 개발된다. 지난 2010 8월에 Tham Luong역의 공사가 시작됐다. 1단계 총 사업비가 13.74억 달러로 독일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의 자금을 사용한다. 지난 2010년 말 외국은행 측에서 대출해주기로 했으며, 3분기에 ADB로부터 추가로 5억 달러 대출받을 예정이다.

현재 Tham Luong역 주변에서 운영할 터미널과 사무실 등을 건설하고 있다. 본 구간에 District 1, 3, 10, 12, Tan Phu, Tan Binh 444가구가 이주하며, 현재 협상하고 있다. 1호선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1호선과 동시에 운행할 것이라고 Huynh부위원장이 전했다.

지하철 1, 2호선 사업 외 5호선 1단계 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투자비가 8.34억 달러로 스페인 정부에서 5억 유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 정부는 추가 자금 1.67억 유로를 유치하고 있으며, 프랑스 AFD와 협의하고 있다.

시 정부는 3호선(3a, 3b), 4호선, 6호선 사업의 F/S를 기획하고 있다. 지난 2011 3월 시 정부는 4호선과 모노레일 사업을 이탈리아 – Thai Development MOU 체결한 바 있다.

 

[출처 : 베트남투데이, 201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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