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일본) 카와카츠헤이타(川勝平太) 시즈오카 지사가 퇴직신고, 차별적 발언에 비판 그치지 않고 사직 앞당겨

작성자이광영 소속기관일본 작성일2024-04-12

카와카츠헤이타(川勝平太) 시즈오카 지사가 퇴직신고, 차별적 발언에 비판 그치지 않고 사직 앞당겨

4. 10.() 아사히신문

직업 차별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는 발언을 했다고 해서 비판되어 사직을 표명하고 있던 시즈오카 현의 카와카츠 헤이타 지사(75)10일 오전, 현의회의 나카자와 키미히코(中沢公彦) 의장에게 퇴직계를 제출했다. 30일 후에 자동적으로 실직한다. 지사 선거는 가장 빠를 경우, 59, 26일 투개표의 일정으로 행해질 전망.

카와카츠 지사는 당초, 6월 현 의회 모두에서 사직할 의향이었지만, 현민 등으로부터의 비판이 가라앉지 않자, 발언을 철회한 다음, 사직의 시기를 앞당겼다. 현에 의하면, 현청에는 비판이나 불만이 9일까지 2,825건 접수되었다. 옹호 의견은 184건이었다.

카와카츠 지사를 둘러싸고는 1일에 현청에서 있었던 신입 직원에의 훈시 속에서, 현청은 싱크탱크입니다. 매일 매일 야채를 팔고, 소를 돌보고, 물건을 만드는 것과 달리 여러분은 두뇌, 지성이 높은 분입니다. 라고 발언한 것이 문제가 됐다.

농업이나 축산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지성이 낮다고 하는 것인가」 「거만한 생각이다라는 항의나 비판이 현청에 전해져, 카와카츠 지사는 다음 2일에 사죄해, 6월 의회에서의 사직을 표명했지만, 발언을 철회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후도 비판은 계속되기 시작했고, 5일에 발언을 철회해, 8일에는 사직을 앞당길 의향을 나타냈다.

지사 선거에는 전 총무 관료 오무라 신이치(大村慎一)(60)가 입후보에 이름을 올린 것 외에 마에하마 마츠 시장의 스즈키 야스토모(鈴木康友)(66)나 중의원 의원 와타나베 슈(渡辺周)(62)도 의욕을 보이고 있다.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