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료

  1. 자료실
  2. 지방분권연구
  3. 정책자료
프린트 공유하기

정책자료

[분권레터]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년사 제작

작성자웹진관리자작성일2020-08-04
열린공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년사 제작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해 설립 20주년을 맞이했다. 이에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년사를 제작하며 그동안 추진되었던 사업과 추진정책, 성과들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앞으로 협의회가 가야할 길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계속해서 협의회는 지방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지방의 발전이 국가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든든한 가교 역할을 할 계획이다.
분권제도연구부장 김수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년사
1999년 1월 23일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협의체 설립을 결정한 이래 2019년 설립 20주년을 맞게 되었다. 협의회 사무처에서는 협의회 설립 20주년을 기념하고, 20년 동안의 협의회 활동 성과와 역사를 정리하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년사』를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사무처에서는 전성환 사무총장을 편찬위원장으로, 김수연 분권제도연구부장을 팀장, 정성남 차장을 간사로, 각 부서별 담당자를 팀원으로 하여 협의회 20년사 제작 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제작 추진에 돌입했다.
협의회는 지난 2009년에 『전국시도지사협의회 10주년 백서』를 제작하여 설립 후 10년간의 활동을 기록한 바 있다. 2010년을 기점으로 협의회는 지방자치단체 국제화재단의 기능을 인수하면서 대내적 기능 증폭은 물론 대외적으로도 그 위상이 높아졌다. 다시 10년의 기간 동안 협의회는 지방분권, 균형발전, 지방의 국제화, 나아가 지방분권의 홍보와 교육은 물론, 지방의 남북교류협력 강화에 이르기까지 관심 사항과 대응 폭을 넓히면서, 시‧도의 의견을 모으고 대안을 마련하는 명실상부한 지방 대표 협의체로 성장했다.
20년사 제작을 위해 예산 1억 원을 책정, 민간 사사(社史) 전문 업체를 공개경쟁입찰로 선정하고, 6월 30일 발간을 목표로 제작에 돌입했다. 20년사에는 권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의 발간사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신원철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강필구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및 김사열 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모하메드 부드라 UCLG WORLD 회장이 축사를 보내왔다. Part 1에서는 협의회 20년 전체를 간략히 아우르는 통사(通史)로 구성하고, Part 2는 특별 지면으로서 협의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12대 핵심 분권과제의 내용과 추진경과를 소개하며, Part 3에서는 협의회의 세부 사업과 성과를 영역별로 소개하고, 마지막은 협의회의 VISION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다.
20년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팀원들은 각 부서의 중요한 사업과 추진정책, 성과들을 정리하고 원고를 작성하며 사진을 추리는 작업을 진행했다. 수차례에 걸친 원고 수정 작업과 편집본 검수, 디자인 확정을 위한 회의 등을 진행하여 마침내 20년사 책자가 탄생하였다.
협의회 20년사는 6월 30일 발간을 완료, 8월 6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최초 공개하였고, 이후 각 시‧도는 물론 시‧군‧구, 정부와 국회, 각 도서관 등 유관기관 800여 곳에 발송 배포될 예정이다.
협의회의 20년을 돌아보면서 지방을 위한 한길로 걸어온 발자취를 확인하였다. 이제 앞으로 50년, 100년 그 이상의 기간 동안 협의회는 지방의 발전을 위한 정책추진과 지방의 발전이 국가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가교의 역할을 다할 것임을 확신한다.
  • 담당팀 : 정책연구실
  • 담당자 : 윤태웅
  • 연락처 : 02-2170-6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