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市稅)납세 콜-센터 운영
□ 개 요
○ 도쿄(東京)인근, 치바현의 후나바시시(船橋市,인구 약60만)에서는
전화로 세금 납부를 당부하는 민간위탁「후나바시 납세 콜-센타」를 운영
○ 운영성과가 양호하다고 판단되어, 시세(市稅)이외의 건강보험료,
하수도사용료등 수익자 부담과 관련된 징수업무로 확대할 계획
□ 주요내용
○ 위탁업무 : 납기 도래·경과된 시세의 납부요청
- 현민세, 시민세, 고정자산세, 도시계획세, 경자동차세
○ 콜센터운영
- 4명(관리자 1, 실무자 3)*사무실 : 시청사 내
- 운영기간 : 오전 9시~오후 8시(토요일 휴무)
- 안내내용: 세목․금액․납기일, 계좌이체
- 징수목표 : 현년도 99%, 체납이월분 30%
○ 시책도입 관련 검토한 사항
- 업무형태로 3가지를 검토(시가 직접처리, 민간업무위탁, 인력파견
회사)하였으나 공권력에 해당되지 않을 것, 비용대비 효과, 사업의
계속성, 객관적인 성과측정 등의 측면에서 업무위탁형태로 결정
- 사칭사고 방지와 상시감독이 가능하도록 시청사에 사무소를 설치
*전화송금사기 방지를 위해 금융기관 및 계좌번호안내는 미실시
- 개인정보 보호방안(인증취득제), 징수상황 현행화 등 시스템 정비
- 전화번호 확보 : 과세자료, 국민건강보험, 시중 전화번호부 등
○운영성과
- 2007년도(6개월간) : 128백만엔 (비용대비 효과 10.3배)
- 2008년도(1년간) : 121백만엔 (비용대비 효과 5.7배)
* 납세콜센타로 부터 연락을 받고 납부한 금액
[ 자료출처 : 후나바시시 http://www.city.funabashi.chiba.jp/nozei/call-center.h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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