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의 광고사업
□ 광고사업이란
1. 광고사업의 정의
○ 인쇄홍보물, 홈페이지, 공공시설(건물, 차체) 등 요코하마시에 있는
모든 자산을 광고매체로서 유효활용하고, 민간의 각종 사업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료수입을 얻는 사업
○ 공공시설에서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는 권리 등, 무형의 자산도
광고사업의 대상으로 함
2. 광고사업의 목적
○ 요코하마시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유효활용
○ 사업자에게 값이 저렴한 광고매체를 제공함으로서 지역의 활성화
○ 시의 세수입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재정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재원 확보
3. 주요 광고매체
○ 인쇄물, Web페이지의 베너 광고, 청사벽면, 지하도, 현관입구 깔판 등
○ 시의 홍보지, 각종 봉투, 홈페이지 배너, 직원 급여명세서, 도서관 대출
카드 후면광고, 미나토 미라이 21지구의 전 600개소의 가로등 광고 블록,
○ Naming rights재산수입(5년 임대로 요코하마국제 종합경기장을
닛산(日産) 스타지움으로 명칭 변경에 의한 수입) 등
4. 추진경과
○ 2002년 「홍보 요코하마」등 시 홍보지에 광고게재 시작
○ 2003년 재정상황의 악화속에 재원확보의 필요성에서 타 홍보인쇄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광고 게재 실시
○ 2004년 4월부터 전담조직(광고사업 추진담당)을 두고 홍보인쇄물
뿐만 아니라 공공시설 등에도 적극적인 광고 게재
- 본 조직은 직원에 의한 「기업가 정신」사업으로서 검토기간을 거쳐
발족 -「광고매체를 늘림과 동시에 광고에 관한 창구를 일원화함으
로써 사무절치의 효율화나 광고주나 광고대리점에 대한 서비스향상
을 실현한다.」는 제안이 채용
- 시 재정국내에 광고사업추진 부서를 설치하여 광고개재의 목적, 광고
의 범위, 규격 등 시 전체의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정함은 물론,
광고모집을 위한 창구 일원화
□ 광고사업 추진성과
○ 도입효과 및 성과
- 2004년도 : 9,300만엔(광고료수입 7,100만, 비용절감효과 2,228만)
- 2005년도 : 5억6천만엔(광고료 수입 8,200만엔, Naming rights재산수입
4억7천만엔, 비용절감효과 500만엔)
- 2006년도 : 6억5천만엔
○ 특 징 : 광고모집 대상이 요코하마시의 범위에 한정하지 않고 전국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시의 유형무형의 자산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광고사업 추진으로 재원확보에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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