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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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시에서 운행하는 주문형 시내버스05092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2
소도시에서 운행하는 주문형 시내버스050922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버스, 교통정책
등록일 2009-09-22 13:04:59
최종수정일 2024-04-29 05:14:02

< 배경 >




   ㅇ 필요성 : 정규노선 버스가 운행되지 않거나 전통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비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도시 외곽이나 시골의 주민들 또는 거동불편자들의 편의도모


   ㅇ 역사 : 지방자치단체 교통정책의 우선사업으로 시골 노인들의 시장보기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1974년부터 실시, 오늘날은 정기노선을 보완하거나  행정기관, 은행,병원 왕래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운행



< 내용 >




   ㅇ 개념 : 대중교통 가격으로 주민이 신청하여 자택에서 교통수단을 탑승할 수 있는 운행제도


   ㅇ 운영주체  : 기초자치단체(꼬뮌)


   ㅇ 차량 : 소형버스 또는 택시


   ㅇ 종류


       - 가가호호 방문형 : 행선지,시간이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신청시 운행


       - 구역별 부정기 운행형 : 행선지는 정해진채 신청자가 주문하는 시간에 운행


       - 구역별 정기운행형 : 행선지,시간이 정해진 채 예약자를 위해 운행


       - 정기노선 연장운행형 : 기존 정기노선을 활용 


           


   


< 결과 >




   ㅇ 정규노선 투입 운영하는 경우보다 40% 교통비용 감축(상위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의 재정적 협조)


   ㅇ 지역발전 및 '저렴한 비용으로 질적으로 개선된 교통수단의 제공'을 추구하는 정책적인 배려로  특히 시골 주민들이나 택시를 이용할 여유가 없거나 인원이 많을 경우 적절한 수단임


   ㅇ 사례별


       - Poitiers시의 Pti'bus : 1994년부터 운행, 반시간 전까지 예약을 받으며 예약없을시 비운행(가입비 : 5유로, 가입자 : 265명, 연간 운행회수 : 6,665회)


       - Saint-Brieux시의 Taxitub : 구역별 정기운행형, 버스 승차권 한장의 가격으로 이용가능(17 운송업자, 21 택시,  2002년도 11,042명 이용, 8,202 회 시장 보기)




     


담당자: 파리사무소 김치원


연락처: 331-4289-1552


이메일: chie_won_kim@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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