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절수도시 사라고사090107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2
절수도시 사라고사090107 기본정보
대륙 유럽 스페인
출처
키워드 물절약, 절수, 환경
등록일 2009-09-22 15:30:07
최종수정일 2024-04-24 03:35:04
 

절수도시 사라고사에 대한 UN-HABITAT BEST PRACTICE 자료입니다.




Graphic Models for Copying:(번역본)




사라고사, 절수 모범도시, 스페인


UN - Habitat 2002 우수행정사례




Lead Idea


서론




  스페인 북쪽 40만의 작은도시 사라고사는 용수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1997년 이 도시는 건기동안 도시민의 물부족으로부터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기술적인 새로운 시도를 단행한다.


스페인이 유럽연합에 가압함에 따라 사라고사는 LIFE(생명) 프로그램이라는 유엔으로부터의 재정적 지원아래, 전면적인 절수 프로젝트에 착수하게 된다. 50여개의 공공건물이 절수 프로젝트의 실행을 위해 선택되었다.


물값이 갑자기 폭등하자 사람들은 절수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프로젝트는 NGO Fundacion Ecologia y Desarollo에 의해 개발된 인터넷을 통한 상품 및 아이디어 판매 사업과의 상호협조를 강조하고 있다.




Situation before the initiative began


물절약 프로젝트 이전 상황




  1995년, 천백만의 스페인 사람들은 반복적인 물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사라고사 상수도 사업본부는 the Fundacion Ecologia y Desarollo 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상수도 위원회는 유엔의 용수 프로그램을 통한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우연히, 이러한 모색은 유엔의 LIFE(생명) 프로그램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Methods


방법




  아라공의 도시 및 지방정부는 추가 재정지원 및 전문적 기술지원을 위해 이 사업에 참여할 것을 요청받았으며 은행 및 장기간의 경제이득을 인식하고 있던 다양한 분야의 상수도 기술을 가진 기관에서 사업에 동참하게 되었다.


LIFE(생명) 프로젝트기간동안 도시주민은 물 절약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많은 사항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기술적 절수를 위한 생산자, 배분자 및 이용자간의 필요한 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통해 많은 상호 소통이 이루어졌으며 많은 절수교육이 행해졌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자 지속발전을 위한 상설기구이자 에브로강 보호단체인 “AVINA”가 이 사업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Implementation


실행




  주민의 생활습관 개선과 새로운 기술로 인해 한 해 동안 총 1.17 billion m³의 물이 절약되었으며, 도시정부는 지속적인 물 절약 수단을 조정하고 강구하기 위해 지방 수(水)위원회로부터 전문가 위원회를 조직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최신정보제공을 위해 www.ecodes.org와 같은 웹 사이트를 개설하였다.




Experiences/transfer


사례전파




  기술적 절수 방법을 필요로 하는 물이용자를 찾는데 있어 특히 중소사업체는 새로운 네트웍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물이용자들은 물 공급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가격에 대한 저항이 적었으며,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안도라, 빅토리아같은 다른 도시들도 흥미롭게 이 프로젝트를 지켜보고 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김영미
  • 연락처 : 02-2170-6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