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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정부정책건의

대정부정책건의
의안번호 25 - 31
과제명 항공마일리지 통합관리 등 제도마련 [ 장기검토 ]
건의과제
주요내용

? 기본현황 및 실태

? 간 적립 규모 : 약 120만 마일 (2011) /6년간 연평균 약 98만 마일

※ 대한항공 730천 마일 (74.5%), 아시아나항공 250천 마일(25.5%)

? 주요항공사의 규모별 적립현황(2006. 3 ~ 2012. 5)

구 분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원

마일리지

인원

마일리지

인원

마일리지

681

6,365,273

421

4,737,261

260

1,628,012

1만점 미만

485

2,717,360

266

1,634,579

219

1,082,781

1만 ~ 3만 미만

176

2,525,013

135

1,979,782

41

545,231

3만 ~ 7만 미만

16

662,653

16

662,653

 

 

7만점 이상

4

460,247

4

460,247

 

 

? 그동안 활용 상황 : 3회 3명 보너스항공권 구입, 17만 마일 차감

- 미국 2명 (14만 마일), 중국 1명 (3만 마일)

? 문 제 점

? 소규모 적립으로 재활용 곤란하여 대부분 사장

- 기간중 개인 평균 9,347마일 적립, 1만마일 미만 보유자가 71.2%

※ 대한항공 평균 11,250마일, 아시아나항공 평균 6,260마일

- 기간중 2회이상 적립(출장)직원 173명(25.4%)으로 활용기회 희소

- 최소 소요규모(3만 마일) 충족직원 20명으로 2.9%에 불과

? 항공사 내부 규정에 따른 제약으로 활용기회 희박

- 적립된 마일리지를 본인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

- 상용기업 우대제도의 제한적 운용으로 공공기관 등 가입 불가

? 20인이상 스카이패스 회원이 정규직으로 근무중인 영리목적의 법인기업

정부부처, 정부투자기관, GTR대상기관, 학교법인, 협회, 종교단체 등 제외

? 연간 탑승실적으로 관리하며, 다음해 2월 잔여마일리지 10만마일 이상 회원사

? 개인 마일리지와 별도로 관리하여 최고 80만마일 보너스항공권 구입가능

? 개인 마일리지의 7~10배 공제 /국내 1만:10만, 일본 3만:20만, 미주·유럽 7만:50만

 

? 건의사항

? 공무항공마일리지 통합관리 제도마련

- 항공사의 ‘기업우대제도’ 준용, 통합마일리지 활용방안 모색

 

〈 제안내용 〉

 

 

 

? 공공기관의 경우 통합마일리지로 관리하여 활용하되 공제규모 절충

- 개인 공무항공 마일리지 미부여 조건으로 공제 규모 2~5배 범위로 절충

? 기존 적립 마일리지는 개인별로 관리하여 향후 공무 출장 시 활용

? 퇴직자 마일리지 이관제도 도입

- 퇴직 시 까지 마일리지 상한액 미달로 대부분 사장

 

? 공무항공 마일리지 사용범위 확대

- 국내호텔, 음식점, 서점, 박물관, 고속버스 이용 시 활용

- 공무항공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활용

??직원 동아리 및 사회복지 시설과 자매결연 등 사전 허가 후 영화티켓 구매 제공

 

관련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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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자치단체 시/도 대전광역시 부서
담당자 연락처
업무담당 대외협력부 분권지원부장 정책연구실 입밥연구위원
중앙부처 시/도 행안부/국토부 부서
담당자 연락처 행안부/국토부
첨부파일
담당팀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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