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민선7기 새로운 도약
충청남도 더 행복한 충남, 복지수도 충남,
대한민국 중심 충남의 대장정을 시작합니다 충청남도지사 양승조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지금 우리는 2017년 수출액 5,735억 달러로 세계 6위, GDP 세계 11위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에 살고 있습니다. 2018년이면 1인당 GNP가 3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고 화려한 경제성장의 이면에는 대한민국의 위기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저출산, 고령화 그리고 사회양극화입니다. 위기를 위기로 보지 못하면 감당할 수 없는 피해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 3대 위기를 극복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물론, 충남의 미래는 없습니다. 저는 절박한마음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선도적 모델을 우리 충남에서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편안한 삶과 주거복지를 높여 아이 키우는 가족의 교육비와 주거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충남형 아기수당 지급을 서둘러 시행하겠습니다. 직장연합 어린이집 설립 지원 등 보육지원과 유아교육지원에 힘을 쏟겠습니다. 고교 무상교육 및 무상급식 실현으로 학부모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청년과 신혼가정을 위한 사회적 주택 5,000호를 공급하여 편안한 주거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가족과 지역을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돌봄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맞춤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70세 이상 어르신의 버스비를 무료로 하고,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를 운영하여 어르신들께 활력을 채워드리겠습니다. 노인 자살 예방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고 노인 일자리 장려금을 지급해 매일 매일이 즐거운 어르신들의 삶을 뒷받침하겠습니다.

‘더불어 잘 사는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양극화 해소는 성장의 필수 요건입니다. 빈곤층과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이 소외되고 차별받지 않게 하겠습니다.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 추진하여 고용 안정을 실현 하겠습니다. 공공 주택 1만 5,000호를 건설해 안정적인 주거 복지를 확대하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치 해 불편 없는 장애인 행복시대를 열겠습니다. 다문화 교류와 축제를 지원하고 글로벌하우스지원센터를 설립하여 함께하는 다문화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양극화를 극복해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도민 모두가 기회와 희망을 갖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도민을 위한 또 다른 복지입니다. 미래 성장을 책임질 청년에게 다양한 지원을 펼쳐, 청년이 일할 곳 많은 충남, 청년이 찾고 머무는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지금 불어오는 한반도 평화의 열망을 모아 우리 충남이 황해도와 자매결연을 맺는 등 남북경제협력과 교류의 새로운 희망을 견인해나가겠습니다.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고 노동자가 제대로 대접받는 사회로 만들겠습니다. 침체되어 있는 농업, 어업, 임업을 살리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산어촌 주민의 삶의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각 시・군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자립적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발전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하늘과 땅, 바다를 아우르는 입체적 교통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균형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여성이 행복한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충남 여성회관을 설립하여 선도적 여성정책의 산실로 만들고자 합니다.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화력발전소를 친환경발전소로 전환하겠습니다. 가뭄과 홍수에 대한 항구적 대책을 마련하여 재난재해로부터 자유로운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체육활동을 통해 여유와 활기를 찾고, 지역의 소중한 역사・문화유산의 가치를 만끽하도록 ‘여유와 활기가 넘치는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희망이 없다면 미래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발전의 기회로 승화시켜왔습니다. 역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자랑스러운 우리 한 민족이고 위대한 대한민국입니다. 한민족의 저력을 살리고 도민과 국민이 함께한다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여 지속 가능하고 위대한 충청남도, 대한민국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충청남도지사 양승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