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세종 기반 확충 세종시는 행정수도 개헌여론 확산 및 개헌안 반영을 위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행안부·과기부의 조속한 이전 및 국회 분원 정상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건설청 이관 사무의 안정적 정착과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충청권 지역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광역도로사업도 조기 추진한다. 또한, 국립행정대학원·아트센터·종합운동장 사업을 착실히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사람이 소중한 복지·문화도시 조성 세종시는 아동,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의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을 위해 생활권별로 광역복지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원스톱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17개 전 읍·면·동에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기획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공연을 확대하고, 10만 양서 확충 프로젝트의 지속 추진으로 책 읽는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 전통문화 유산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조치원 운동장 조성 등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생활체육지도자를 배치해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 세종시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2017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획득했고, 주민 주도의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사업을 추진한다. 재난피해 예방을 위해 예·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시설물·민간건축물 내진보강도 유도한다. 또한, 모든 119구급차량에 이동병원화 시스템을 구축해 소생률을 제고하고, 선제적 화재 예방과 소방안전체험실을 운영해 안전문화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환경 조성 시민 편의를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내부순환 BRT를 개통하고 시민에게 다가서는 신도시 생활권별 다양한 버스노선과 택시 서비스도 제공한다. 올해부터 대중교통 공공성 확보를 위해 읍면 지역 버스노선도 세종시 교통공사가 운행한다. 그리고 저소득층 및 청년층에게 쉐어하우스 시범사업을 추진해 주거안정을 도모한다. 시민건강 보호를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수질보전정책과 미세먼지 종합관리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도시와 농촌의 조화로운 균형 발전 지역 내 균형 발전을 위해 청춘조치원사업 등 주민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기관유치 등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로컬푸드를 연계한 공공급식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싱싱문화관과 싱싱밥상 운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간 신뢰를 통해 도농 교류를 활성화하는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을 확대한다. 또한,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초·중·고등학교 전체에 무상급식을 시행한다.
일자리가 있고 활력 있는 자족도시 실현 세종시는 도시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우량기업 유치와 다각적인 투자유치 활동에 적극 나선다. 세종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하고, 신규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추진한다. 일자리 정책 로드맵 추진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부품, 바이오 소재 등 지역대표 산업을 고도화하고, 중소 공공기관·연구소·전략기업 등의 유치를 위한 집적단지도 조성한다. 소통과 협력으로 일 잘하는 시정 구현 세종시는 시민과의 대화를 연중 시행하고, 매주 목요일 시장 주재 브리핑을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한다. 시 정책에 시민참여 활성화 및 시민 중심의 평생학습 인프라도 확대한다. 주민이 함께 소통하는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해 생활권별 복합커뮤니센터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 한 해는 전국동시지방선거와 헌법개정 등 대한민국의 변곡점이 될 수 있는 해로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의 원년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